UPDATED. 2024-04-25 17:19 (목)
“은행이 중기 대출에 적극 나서달라”
“은행이 중기 대출에 적극 나서달라”
  • 한상오 기자
  • 승인 2013.01.28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은행권과 신년간담회…가계부채 상환 부단 완화 요구도

금감원은 은행에게 중소기업 대출에 적극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또 가계부채 축소과정에서 부실차주가 급증하지 않도록 상환부담을 완화하고 채무조정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금감원은 28일 열린 은행권과의 신년간담회에서 이같이 당부했다.

주재성 금감원 부원장 주재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시중은행 7곳과 특수은행 5곳, 지방은행 6곳 등 18개 은행 수석부행장과 전국은행연합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간담회에서 가계부채 연착륙,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중개기능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등 주요 현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주 부원장은 "은행들에게 건전성을 확고히 유지하면서 자금중개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에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그는 "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해 무리한 외형확대 경쟁이나 실적 경쟁을 자제하고, 경영효율성 제고 등 질적 성장에 주력해 달라"면서 "금감원은 예대율 수준, 자금조달·운영상황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과당경쟁을 예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술력과 성장성을 갖춘 중소법인에 대한 적극적인 자금 지원도 강조했다. 그는 "올해 중소기업 대출목표를 초과 달성해 주기 바란다"면서 "우량 중소기업이나 담보가 있는 개인사업자에 대해서만 대출이 편중되지 않도록 해 실물경제 견인역할을 강화해 달라"고 밝혔다.

반면 한계기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할 것도 요구했다. 가계부채에 문제 해결에도 은행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독려했다.

주 부원장은 "가계부채 축소과정에서 부실차주가 급증하지 않도록 차주의 상환부담을 완화하고, 채무조정을 지원해 달라"며 "대출만기 연장 시 채권보전에 문제가 없으면 무리한 상환요구를 자제하고, 담보인정비율(LTV) 초과분은 장기분할상환방식으로 전환해 달라"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