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45 (금)
신세계그룹, 책임 버리고 '위기' 자초
신세계그룹, 책임 버리고 '위기' 자초
  • 권태욱 기자
  • 승인 2013.02.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진 부회장 소환조사에 이마트본사 압수수색 겹쳐
인천터미널 유치경쟁에서 라이벌 롯데에 자존심 구겨

신세계가 박근혜 정부 출범을 앞두고 내우외환으로 위기에 몰렸다.

정용진 부회장의 검찰조사는 물론 본사가 압수수색 당하는가하면 국내 최대 유통 전쟁으로 불렸던 인천종합터미널을 둘러싼 경쟁에서 '최대 라이벌' 롯데에 완패하며 굴욕을 당했기 때문이다.

서울지방노동청은 7일 신세계 이마트 본사와 동광주·구미·부천·신도림·동인천·수지점 등 점포 10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 7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3 신세계 경영전략 임원워크숍에서 정용진부회장 등 신세계그룹 관계사 대표들이 책임경영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왼쪽부터)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김해성 경영전략실 사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허인철 이마트 대표, 최홍성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 제공=뉴시스
지난달 29일 민주노총, 서비스노조연맹,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은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이마트를 고발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노조 설립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직원 사찰, 인력 퇴출 프로그램 운영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내부 문서가 유출되며 전방위 파문에 휩싸여 왔다.

앞서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5일 정용진 부회장이 베이커리 계열사에 대한 부당 지원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12시간 동안 소환 조사를 받았다.신세계와 이마트는 지난해 10월 베이커리 계열사인 신세계SVN에 판매수수료를 과소 책정하는 등 방법으로 62억원을 부당지원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4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이후 시민단체 경제개혁연대는 정 부회장 등 신세계와 이마트 임원 세 명을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로 검찰에 고발했다. 

▲ 서울 성수동에 있는 이마트 본사 빌딩.
검찰은 지난해 11월 말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과 이마트 본사 등 6곳을 압수수색했고, 지난달에는 최병렬(64) 전 이마트 대표와 허인철(53) 이마트 대표를 잇따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한마디로 '사면초가'에 '설상가상'의 형국을 맞고 있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말에는 국내 최대 유통 전쟁으로 불렸던 인천종합터미널을 둘러싼 경쟁에서 '최대 라이벌'인 롯데에 넘겨주며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 이 터미널은 신세계백화점이 2017년까지 장기 임대계약을 맺고 현재 인천점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롯데인천개발과 인천시 양측은 지난해 9월 터미널 매각을 위한 투자약정을 체결했지만 신세계백화점이 세든 건물에 대한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해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현재 인천시·롯데와 복잡한 소송전에도 얽혀있다.

또  설 명절을 앞뒀음에도 불황 탓에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의 판매 실적도 여의치 않다.

경제민주화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공약으로 내세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재벌총수들의 법집행이 엄격해지자 신세계그룹은 당혹해하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짧은 시간에 악재가 너무 많이 터져 혼란스럽다"며 "의혹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조사를 받고, 향후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법을 어긴  일부 대기업 총수들의 모습은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며 "박근혜 정부에서는 누구든 법을 안 지키면 반드시 혹독한 대가를 치른다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각인시켜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