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새내각]정홍원 총리 지명자는
[새내각]정홍원 총리 지명자는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2.0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홍원 국무총리 지명자는 1972년 14대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40년간 법조계에 몸담은 정통 법조인이다.

제공=뉴시스
대전지검·광주고검 차장검사, 부산지검 울산지청장을 거쳐 1999년 대검찰청 감찰부장을 지냈으며 이후 광주지검과 부산지검에서 검사장을 역임했다.

노무현정부 시절인 2003년 법무연수원장을 거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했다.

정홍원 총리 후보자는 경남 하동 출신으로, 성균관대 법대를 졸업했다.

자신의 총리지명 이유에 대해 "보통사람을 중요한 자리에 세우겠다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저는 여러모로 부족한 사람이다. 화려한 경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보통사람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 당선인의 검증절차와 관련해서는 "(총리) 제안은 며칠 전 받았다. 동의서를 낸데 따라 온갖 자료가 수집돼서 검증팀이 어떤 것을 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책임총리제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저는 정확하고 바르게 (대통령을) 보필하는 것이 책임총리라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경남 하동(67) ▲성균관대 법학과 ▲14회 사법시험 ▲대전지검·광주고검 차장검사 ▲부산지검 울산지청장 ▲대검찰청 감찰부장 ▲광주지검·부산지검 검사장 ▲법무연수원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박근혜 정부 국무총리 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