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새내각]류길재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새내각]류길재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2.17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의 첫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류길재 북한연구학회 회장이 내정됐다.

▲ 류길재 통일부 장관 내정자
류 장관 내정자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에 참여한 북한 전문가다. 남북대화와 협력 필요성을 잘 아는 인물로 합리적이라 평가되고 있다.

류 내정자는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 외교안보분야 발기인으로 참여했고,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로 국내 최대 북한연구 모임인 북한연구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합리적 보수주의자'로 평가받는 류 내정자는 남북관계에서 원칙적 입장을 중시하는 가운데서도 대화의 필요성도 동시에 강조해온 균형감 있는 인물이라는 게 주변의 대체적인 평가다.

그는 최근 북한의 제3차 핵실험 이후에도 “제제를 하더라도 북한과의 대화와 교류 협력의 끈을 놓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새 정부 임기 내 달성할 수 있는 대북정책 목표로 "'비핵화 단계' 이상까지 남북관계를 진척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지만 결과에 욕심을 내기보다는 기본적인 신뢰의 틀을 만드는 데까지가 현실적인 목표“라고 말하기도 했다.

가족으로는 부인과 2녀가 있다.

▲고대 정치외교학과(54)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원 ▲대통령실 외교안보자문위원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국가미래연구원 외교안보분야 발기인 ▲북한연구학회장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