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캠코 "쌍용건설 위기는 경영진의 무능이 화근"
캠코 "쌍용건설 위기는 경영진의 무능이 화근"
  • 권태욱 기자
  • 승인 2013.02.22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F사업 위기관리없이 무분별하게 추진해

자산관리공사(캠코)는 쌍용건설 부도 위기에 대한 책임론과 관련해 "경영진의 경영실패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캠코측은 22일 쌍용건설 위기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에 관해 "쌍용건설 부실발생의 원인은 대규모 프로젝트 파이낸싱(PF)사업을 리스크관리 없이 무분별하게 추진한 쌍용건설 경영진에 있다"면서 "경영진은 자금지원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0월 최소한의 ABCP 부도조차 예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캠코측은 또 "캠코는 부실채권정리기금 위탁관리자로서 기금관리를 위해 대주주가 된 것"이라면서 "자율경영을 맡긴 주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꼬리자르기'라는 비판과 관련해서는 "관리권한이 소멸되는 청산일이 22일로 정해진 것은 부실채권정리기금 법에 따라 6년 전인 2007년에 결정된 것"이라며 "발을 뺀다는 주장은 억지"라고 항변했다.

채권단에서 요구하고 있는 자금대여 및 출자전환과 관련해서는 "현행법상 불가능하다"면서 "지난해 지원한 ABCP 700억원은 쌍용건설 주채무가 아닌 보증채무이며, 담보채권으로 출자전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고가 매각을 고집해 위기를 키웠다는 지적에 관해서는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캠코 관계자는 "PF 사업장 우발채무와 미분양 아파트 과다 투자로 인해 자본이 전액 잠식되는 대규모 손실이 발생해 입찰자체가 성립되지 않아 매각이 진행되지 못한 것"이라면서 "번번이 매각에 실패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