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정부, 생활물가 집중관리 '팔 걷었다'
정부, 생활물가 집중관리 '팔 걷었다'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2.2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생활 안정위해 부당·편승인상 엄정 법집행키로

정부가 생활물가 집중관리에 나선다. 최근 일부 농산물 가격과 가공식품가격, 공공요금 등 생활물가가 줄줄이 인상되어서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7일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일성으로 '물가안정'을 강조한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28일 서울 세종로 서울청사에서 신제윤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박근혜 정부 첫 물가관계부처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물가는 1%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한파로 인한 농산물 가격상승과 연초 가공식품,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물가안정기조가 흔들릴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생활물가를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며 "총리 주재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도 물가를 많이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 신제윤 기획재정부 차관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긴급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는 한파로 인해 가격이 상승한 농산물의 경우 비축물량을 방출하고 수입을 확대해 수급불안에 대응하기로 했다. 공공요금은 추가인상을 억제하고, 시·도 부단체장 회의 등을 통해 자치단체와 협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가공식품의 경우는 소비자단체의 원가분석 기능을 강화해 가공식품의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하요인을 반영할 수 있도록 유도키로 했다.

신 차관은 "가공식품의 가격 안정을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다"며 "경쟁·세정당국 등을 중심으로 담합, 부당·편승인상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법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현재 식품업체들을 대상으로 대형마트와의 유통과정에서 불공정거래 행위가 있는지 조사 중이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선진국 수준의 2%대 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구조적 물가안정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신 차관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공공요금의 산정기준 개정과 원가정보공개, 가격·품질 비교정보 공개 확대, 옥외가격표시제 단계적 확대 등을 언급했다.

그는 "영국속담에 '시작이 좋아야 끝이 좋다'라는 말이 있다"며 "정부는 신 정부 초기의 물가안정이 임기 동안의 물가정책을 좌우한다는 각오로 물가관계부처회의를 통해 불안요인을 점검하고 현안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물가동향과 대응방안 ▲최근 농식품 가격동향과 대응방안 ▲석유산업 구조개선 추진현황과 향후계획 등이 논의됐다.

제공=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