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신변job기] 이력서는 ‘당신의 아바타(Avatar)’다.
[신변job기] 이력서는 ‘당신의 아바타(Avatar)’다.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4.1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영 카푸스(CAPUS)파트너스 전무
▲ CAPUS 파트너스 최규영 전무

대기업 연구개발 분야에서 30여 년간 근무한 P씨. 이공계 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에 입사해 업무능력을 인정받고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해 임원으로 승진했다. 최근까지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PM 역할을 하다, 회사의 임원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현업을 떠나 퇴직 프로세스를 밟고 있는 중이다. 
P씨에게 채용추천 건으로 이력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준비된 이력서가 없다고 했다. 심지어 지금까지 한 번도 이력서를 써본 적이 없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난감해 하는 바람에 이력서를 요청한 내가 되레 당황할 정도였다. 부랴부랴 P씨에게 이력서 견본을 보냈고, 며칠이 지나서야 이력서를 받아볼 수 있었다.

P씨처럼 오랜 기간 근무한 경력자라도 자신의 이력서를 작성해 보관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특히 고용안전성(Job Security)이 높은 안정된 직장환경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몇 십 년 다닌 직장에서 전직을 하게 되거나 퇴사에 임박해서야 겨우 이력서를 써볼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그 상황이 되면 어떻게 써야 할 지 막막할 수밖에 없다.

누군가말하길,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 것’이 세금과 이력서 작성법이라 했던가.
직장인들이 이력서 작성에 소홀한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능력이 출중해 일부러 애써 ‘이력’이라는 기록을 정리해 누군가를 설득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듯하다. 하지만 막상 전직을 해야 하는 때에는 가장 기초가 되는 자료가 ‘이력서’로, 자신을 팔기 위한 상품이자 아이콘이며 아바타(Avatar)라고 할 수 있겠다.

한때 사이버 상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업그레이드하는 놀이(?)가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직장인들이 이력서를 자신의 아바타라고 생각하고 만들고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해 본다.

▲자신의 아바타(=이력서)를 개성 있게 만들어라
채용담당자는 오로지 이력서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유추하고 채용 포지션과의 적합성을 판단하게 된다. ‘면접’도 이력서 통과가 선행되어야 이뤄지는 과정이다. 채용담당자의 관심을 끌고 만나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미지 형성이 중요하다.
자신의 장점과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간결한 형식을 활용해, 이력서의 사진과 서체는 물론 파일명까지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아바타를 업데이트하라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면 진행경과와 성과를 이력서의 성취업적란에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그 외에 특별한 일이 없더라도 주기적(분기 또는 반기 단위)으로 아바타를 업데이트(Update)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본인이 생각할 때는 일상적인 업무라서 사소하고 당연한 성과라고 판단해 기록하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일련의 성과들이 다른 기업에서는 직무에 따라 중요한 역량으로 평가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갑을 열어라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캐릭터를 구매해야 한다. 현실에서도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 학위, 교육훈련, 외국어 등에 투자해 자신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획적 활동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 CAPUS 파트너스 최규영 전무는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학과 졸업
기계산업, HR/IR, 인적자원개발 및 인사컨설팅 분야
두산인프라코어 인재개발팀장, 인사기획팀, 노사기획팀
대우전기 인사팀
한국인사관리협회 월례회의 간사, 일본 산업능률대 프로그램디자이너 연수
정교사, 경영지도사, 관리자 훈련교사 면허
현재, CAPUS Partners, Senior Consultant

역량 및 인재육성체계 수립, 조직문화진단 및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기계, 에너지 등 다수 기업의 인사, 품질, 구매, 엔지니어 전문가 채용
Corporate Culture Workshop Facilitator, Change Management
Leadership, Self Innovation, Career Plan, Training for Trainer
Effective Management Process
HR Operation Manua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