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9 (화)
수출입銀, 사우디 사다라에 4억달러 PF 제공
수출입銀, 사우디 사다라에 4억달러 PF 제공
  • 한상오 기자
  • 승인 2013.05.1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사우디 사다라(Sadara) 석유화학설비 프로젝트에 4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스(PF) 금융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석유회사인 사우디 아람코(ARAMCO)와 미국 다우케미컬社의 합작사업으로, 사우디 동부 쥬베일(Jubail) 산업단지 내에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것이다.

총사업비만 193억 달러에 달할 정도로, 단일 프로젝트 기준으론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석유화학 콤플렉스 조성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주요 화학설비와 저장설비 등 총 22억 달러 규모의 EPC* 계약을 수주한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을 비롯해 대신엔지니어링 등 80여 개 국내 중견·중소협력사가 설계·기술지원·기자재 공급 등에 참여한다.

수은은 발주처의 先금융 後발주 요구로 입찰초기 단계부터 3차례에 걸쳐 지원의향서(LOI)를 발급했다. 특히 수은은 발주처와 1년 넘게 직접 대면을 통해 적극적인 금융협상을 진행함으로써 한국기업들의 사업 수주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수은과 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 주요 선진국의 수출신용기관들이 자국 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수은은 대림산업·대우건설과 지난해 '대-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중소·중견협력사들에 대해 수은은 상생금융을,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은 기술지원 등을 제공해, 대-중소·중견협력사간 모범적인 해외진출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간 발주규모가 80억 달러에 달하는 아람코는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 플랜트 수주액 중 약 9%를 차지할 정도로 중동지역의 최대 발주처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 수주 성공은 사업의 상징성과 사우디의 중동지역 내 위상 등을 감안할 때 향후 GCC 국가에서 한국기업의 수주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은 관계자는 "플랜트 산업은 엔지니어링, 기자재공급, 시공, 운영관리 등이 융합되어 전후방 연관효과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중견·중소 협력사의 참여비율이 높아 상생협력의 토대가 되는 분야"라며 "최근 발주처에 경쟁력 있는 금융을 제공하는 것이 수주성사의 필수요건인 만큼 수은은 수주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해외 플랜트 분야에서 국내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의 동반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석유화학·발전 등 해외 플랜트 부문에 대한 금융제공을 지난해 19조원에서 올해 21조원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