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19 14:04 (월)
구글 회장 '쉰목소리' 원인 알아보니
구글 회장 '쉰목소리' 원인 알아보니
  • 박선영 기자
  • 승인 2013.06.13 0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한 감기 갑상선 수술로 인한 성대마비 밝혀져
▲ 미국 피츠버그대 음성센터는 "성대마비 치료 후 84%는 정상적인 소리를 내지만 16%는 성대 기능이 돌아와도 원래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고 발표했다.

얼마전 구글 최고경영자인 래리 페이지는 자신의 목소리와 관련한 건강이상설에 대해 직접 해명한 바 있다. ‘14년 전 심한 감기를 앓으면서 왼쪽 성대가 마비됐고, 지난 여름 또 다시 감기로 인해 양쪽 성대의 기능이 일부 정지 됐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목소리가 작아지고, 숨 쉬는 것도 불편해졌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03년에 진단 받은 갑상샘 저하증 역시 성대마비에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고 했다.

이처럼 심한 감기를 앓거나, 갑상선 수술 등으로 인해 성대마비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성대마비 증상으로 인한 목소리 변형은 음성치료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로 미국 피츠버그 대학의 음성센터에서 발표한 연구결과 에 따르면 성대마비 치료 후, 84%는 정상적인 소리를 내지만 16%는 성대 기능이 돌아와도 원래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프라나이비인후과 안철민 원장은 “성대마비의 치료는 직접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수술도 필요하지만 이후 올바른 발성습관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음성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쉰 목소리 나면 성대마비 의심
성대마비란 한쪽, 또는 양쪽 모두에서 성대가 움직이지 않아 숨을 쉬거나, 목소리를 낼 때 정상적으로 성대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정상적인 성대는 숨을 쉴 때는 열리고, 목소리를 낼 때는 양쪽 성대가 모아져 닫힌 상태가 되는데 성대마비는 이런 과정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음을 뜻한다.
성대마비는 미주신경과 되돌이신경의 마비가 주원인으로 신경을 누르는 종괴(덩어리)나, 목 부분의 종양성 병변, 수술 후 신경 합병증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신경염 등으로 인해 신경이 마비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보통 한쪽 성대에만 마비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갑상선 수술이나 신경성 질환, 악성 종양 등이 심할 경우 양쪽 모두에 나타나기도 한다.

성대가 마비되면 심하게 쉰 목소리를 내게 되고, 말을 조금만 해도 쉽게 피로해지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게 된다. 또 물이나 음료를 마실 때 사레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증상이 심할 경우 호흡곤란을 호소할 수도 있다.

▲성대마비 방치하면, 양쪽 성대로 마비 확대될 수 있어
성대마비의 치료는 벌어져있는 양쪽 성대 사이의 틈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성대 내에 충전물질을 주사해 성대의 무게와 부피를 늘려주는 성대 내 주입술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수술보다는 음성치료를 통한 성대운동을 6개월 정도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성대마비의 음성치료는 성대 닫기, 성대 열기, 호흡조절법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안 원장은 “만약 한쪽 성대에만 마비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별 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원래 목소리를 낼 수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다른 한 쪽의 보상성 성대운동으로 가능한 것”이라 설명한다. 실제로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 음성센터의 연구결과에서도 성대마비 환자의 21%는 별 다른 치료 없이도 정상적인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안 원장은 “이 때 음성치료를 꾸준히, 제대로만 한다면 완전히 정상적인 목소리를 되찾을 수 있으며, 발성습관이 좋은 사람이라면 보다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만약 성대마비를 방치한 채 계속해서 무리한 발성을 하는 등 소홀하게 관리를 하면 평생 정상 목소리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양쪽 성대의 마비는 단순히 비정상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뿐만 아니라, 호흡곤란 등의 더 큰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성대마비 증상이 있을 땐, 하루 빨리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 프라나이비인후과 안철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