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정치권,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한목소리
정치권,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한목소리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6.20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은 20일 한국일보의 정상화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언론인 출신인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과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60년의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을 지난 한국일보가 5월부터 이중 편집국 체제를 유지해오다 지난 6월15일부터는 정상적인 신문 발행을 하지 못하고 파행상태에 빠진데 대해 언론인 출신 정치인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언론의 자유와 신문 편집권의 독립은 민주주의 핵심"이라며 "한국일보의 대다수 기자들이 정상적으로 취재·보도하지 못하고 있는 현 사태는 우리 언론사상 초유의 불행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국일보의 즉각적인 정상화를 촉구한다. 한국일보 기자들의 취재권과 편집권이 확실하게 보장되길 희망한다"며 "한국일보가 언론으로서 역할과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한국일보 관계자들이 노력해 줄 것을 간절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에는 민주당 박병석, 이낙연, 신경민, 박영선, 노웅래, 배재정 의원이, 새누리당에서는 김영호 의원이 뜻을 함께했다.

민주당은 "한국일보 정상화의 유일한 길은 사주인 장재구 회장의 구속 수사 밖에 없다"고 밝혔다.

배재정 대변인은 "한국일보 편집국이 회장 개인의 폭거로 폐쇄된 지 오늘로 6일째를 맞고 있다"며 "우리 언론사상 초유의 기록이 하루하루 경신되고 있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한국일보를 사랑하고 언론을 아끼는 국민과 독자들은 하루빨리 한국일보가 정상화돼 대한민국의 언론자유, 언론민주화가 바로서길 바라고 있다"며 "장 회장은 경영무능에 200억원이라는 막대한 회사재산을 배임 횡령한 혐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의 늑장수사로 60년 전통의 종합일간지가 이대로 쓰러져서는 안될 일"이라며 "검찰은 즉각 장 회장 배임횡령 사건을 신속히 수사해 법의 심판대에 세우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경찰은 외부 용역을 동원한 편집국 강제폐쇄에 불법성에 대해 즉각 수사에 나서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 또한 더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도 힘을 보탰다. 안 의원은 "넘어서는 안될 선을 넘었다"며 안타깝고 참담하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언론사 이름에 '사태'라는 단어가 뒤따라 붙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이번 '한국일보 사태'도 그렇다. 안타깝고 참담한 일"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언론인은 사회의 건강한 감시자이며 어떤 형식으로서든 그 점이 위협받아서는 안된다"면서 "한국일보 기자들은 마땅히 취재현장으로 돌아가야 하고 기자들은 편집국을 점거한 용역이 아닌 거짓과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자들이 쉬고 있는 토요일 오후에 편집국을 일방 폐쇄하고 파행적 신문 발행과 납득할 수 없는 인사를 강행한 경영진은 즉시 모든것을 원상회복해야 한다"며 "장재구 회장에 대한 검찰 조사 역시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공=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