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매일유업, 화물노동자 지입계약 개선하겠다
매일유업, 화물노동자 지입계약 개선하겠다
  • 권태욱 기자
  • 승인 2013.07.2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현대판 노비문서' 지적에 제도개선 수용

매일유업이 화물노동자간 지입계약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민주당이  이날 매일유업과 화물노동자간 지입계약을 '현대판 노비문서'라고 지적한데 따른 것이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乙을 지키는 길)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매일유업은 삼보후레쉬라는 운송사와 계약을 맺고 삼보후레쉬는 130여명 정도의 특수고용노동자들인 화물차량기사들과 위수탁계약을 맺고 있다"고 현황을 설명했다.

이어 "삼보후레쉬를 갑으로 하고 화물노동자를 을로 하는 계약에서 슈퍼갑인 매일유업은 거의 모든 부문을 결정하고 부당강요를 일삼고 있다"며 "이는 갑의 횡포가 심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노비문서라 해도 과언이 아닌 정도"라고 질타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계약서에는 ▲기본적인 운송료에 있어서 매일유업이 결정하고 무조건 따라야 한다 ▲매일유업이 일방적으로 타 공장으로의 근무지를 옮기라고 지시하면 무조건 따라야 한다 ▲매일유업이 정리해고하면 무조건 그만둬야 한다 등 내용이 포함됐다.

민주당은 "이런 부당한 내용에 화물노동자들은 시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매일유업과 삼보후레쉬는 현재의 노예계약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어 "매일유업 위수탁계약서의 근본원인은 화물노동자가 차량의 실제 소유자로서 운송 업무를 수행함에도 모든 권리가 운송사업자에게 돌아가게 돼있는 지입제도"라며 지입제도 개선을 위한 입법 활동을 예고했다.

이에대해 매일유업은  "배송차주 입장에서 간담회에서 제기된 내용을 포함해 배송협력사인 삼보후레쉬와 합의에 의해 모든 계약사항을 재검토하겠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내용으로 수정토록 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매일유업은 또 "배송협력사인 삼보후레쉬에서 배송차주와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배송차주와 신뢰회복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협조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