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4 (화)
인천시, “원도심 활성화 전략” 추진
인천시, “원도심 활성화 전략” 추진
  • 박신용철 기자
  • 승인 2014.01.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 주건안정 위한 「누구나 집」프로젝트 눈길 끌어

인천시는 기존 도심의 가치와 역사성을 살리기 위한 “원도심 활성화 5대 전략”을 추진한다. 특히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누구나 집」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1월13일 경제자유구역 등 신도심의 발전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원도심을 살려 ‘함께 행복하고 조화로운 인천’을 창조하기 위한 “원도심 활성화 5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원도심 활성화 5대 전략”은 △「누구나 집」 프로젝트 성공적 추진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지속 추진 △원도심지역 투자유치 확대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 본격화 △역세권 개발사업의 안정적 추진 등 이다.

이 중 관심을 끄는 것은 「누구나 집」프로젝트로, 서민들의 주거안정 및 주거복지 실현을 목표로 한다. 「누구나 집」프로젝트는 주택의 소유권과 거주권을 분리해 누구나 저렴한 비용과 동등한 조건으로 내집에서 거주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서, 도화지구를 시범사업장으로 정해 금년에 506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시범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추진한 후 원도심 전역에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 송영길 인천시장이 7일 오전 인천시 본청 영상회의실에서 비롯한 지역 군·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2014년 시정 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인천 남구청/뉴시스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은 노후되고 열악한 원도심의 주거 여건 개선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올해에는 367억의 예산을 확보해 8개구 13개사업장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또 지역경제 활성화와 최대 3만명의 고용창출을 목표로 원도심 투자유치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검단․강화․서운산업단지(총 3.23㎢)를 조성해 1,20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도 진행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원도심 활성화 5대전략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원도심과 경제자유구역의 상생 균형발전을 지향하고,『함께 행복하고 조화로운 인천』을 만들어 가기 위하여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