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0 (금)
“서울을 변화의 안정기까지”
“서울을 변화의 안정기까지”
  • 안성용 선임기자
  • 승인 2014.02.1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인터뷰> “정책의 연속성, 안정성은 변화의 대전제다. 서울시장 재선은 시민들이 판단하실 몫이지만 소통, 협력, 참여를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든 서울의 미래상을 책임성을 갖고 추진하고 싶다"

<이코노미21>은 한국경제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광역시·도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광역단체장 인터뷰를 연재하고 있다. 두 번째 인터뷰는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인터뷰에선 서울시와 관련한 여러 현안에 대해 짚어 보았다. 인터뷰는 원성연 편집인이 진행했다. - 편집자 주

<이코노미21> 시장 취임 이후, 서울시는 “시정정보를 공개 ·공유함으로써 ‘소통, 협력, 참여의 열린 시정 2.0’을 지향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정보공개와 열린 시정을 강조하시게 된 배경과 이러한 시정원칙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성공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십시요

<박원순> 소통, 협력, 참여 시정을 잘 설명해주는 예가 있습니다. 바로 심야버스 입니다. 제가 지난 10월 11일 새벽 1시 넘어서 심야버스 N30번과 N10번 탔습니다. 하루 이용 승객이 2천명이 넘을 정도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좋은 정책은 대학생 김병수군이 서울시 소셜미디어 센터를 통해 제안한 정책입니다. SNS 시대를 맞아 서울시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시민 의견을 듣고 응답하는 소셜미디어 센터를 마련했습니다. 소셜미디어 센터를 통해 시민이 서울시와 소통하고, 시민이 정책을 제안, 참여하는 시스템을 마련한 것입니다. 김군의 제안을 서울시에서 채택했고, 제가 사전에 페이스북에 심야버스 운행을 공개했더니 시민들 3만명이 ‘좋아요’ 댓글로 버스기사의 안전문제, 노선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었습니다. 그 의견까지 반영해서 심야버스 운행을 결정한 것입니다. 노선을 정할 때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결정했습니다.

소통과 협력, 참여는 ‘시민이 시장입니다.’ 라는 선거 슬로건을 현실화한 것입니다. 숙의, 청책, 소셜미디어 센터 등을 통한 시민 소통, ‘서울시민 복지 기준선’ ‘2030 도시 플랜’ 등에서 보여준 거버넌스를 통한 협력, ‘올해 500억원 예산을 참여예산제로 결정’ 등이 그 실례들입니다.

소통으로 시민 뜻을 제대로 파악하고, 참여를 통해 만들어진 정책은 갈등이 줄어들고, 이해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협력 속에 만들어진 정책은 갈등이 줄어듭니다. 그만큼 그 정책이 안전성과 책임성을 갖고 추진되게 됩니다. 결국 그것이 곧 정책의 성공 아닐까요?

<이코노미21> 박 시장께서는 또 “시민 알권리 10대 원칙”을 강조했는데 그 중 “주요 정책결정 과정에 시민의 참여와 협력을 보장한다”는 항목이 눈에 띕니다. 이와 관련 특히, 시민 참여예산이 성과가 큰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시 예산절감과 예산낭비 방지에 어떤 성과들이 있었는지 말씀해주십시오.

<박원순> 서울시는 2013년도 500억원 예산을 223개의 사업에 지원했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자신에게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고, 시민들이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을 평가, 예산을 배정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관악구의 어린이놀이터 리모델링 사업이 있습니다. 기존엔 구청에서 했던 일인데, 동네에 사용하는 주민들이 직접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터를 제안하고, 친환경 제품을 엄격하게 골라서 시공, 예산도 알뜰살뜰하게 썼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은 미처 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못했던 곳에 예산을 배정하고, 이미 예전에 시행했던 사업이라도 주민이 직접 참여해서 주민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여, 결과적으로 예산 절감 효과까지 있었습니다. 행정의 힘은 곧 예산에서 나옵니다. 그만큼 중요한 예산을 꼼꼼하게 쓰고, 철저하게 감시하기 위해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모든 시정이 공개되는 ‘서울위키’ 홈페이지에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마련, 주민들의 감시와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시민은 행정의 수혜자가 아니라, 행정의 제안자이고, 결정자이고, 집행자입니다. 제 슬로건 대로 “시민이 시장입니다.”

<이코노미21> 7월 발표한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 발전 방안’은 2025년까지 총8조 5천억 원을 들여 10개 노선의 경전철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인데, 여러 비판적 문제제기가 있음에도 이를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경전철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서울시의 정책 기대효과는 무엇입니까

<박원순> 서울시에서 발표한 도시철도, 경전철은 버스, 심야버스, 지하철, 택시 등을 연계해 승용차 없이도 편리한 서울교통 2030 계획의 틀 속에서 나온 것입니다. 특히 도시철도, 경전철은 전임 시장 시절에 계획, 발표한 것을 5년마다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야 하는 현행법에 따라, 사업 타당성을 아주 보수적으로 해 노선을 일부 변경 발표한 것입니다.

도시철도는 는 편리함은 물론이고, 도시의 환경, 정주성 등에서 가장 큰 효율성을 지닌 도시교통 체계입니다. 이미 뉴욕, 파리 등 교통 선진국에서 그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우리 나라에서는 작은 도시에서 실시해 실패했는데, 서울은 인구 천만의 거대도시입니다. 이용승객이 많습니다. 또 다른 도시들처럼 긴 노선이 아니라, 기존의 지하철과 환승하는 지선중심입니다. 서울에 지하철 9호선까지 들어섰으나 아직도 교통 사각지대인 신림 지역, 동북 지역 등을 중심으로 건설운영하는 방안으로, 교통 소비자의 요구가 큰 곳만 신설해 사업 타당성이 높습니다.

예산도 지금까지 서울시가 도시철도에 1년에 5000억원 정도 사용했습니다. 이번 경전철로는 10년간 1년에 4700억원 정도 소요돼 예산 부담이 없습니다. MRG(최소운영수익보장) 등 민자사업자에게 과도한 수익을 보장해 주는 민자사업의 고질적 문제 요인도 완전히 제거하는 등 시민 여러분들이 우려하시는 요인은 이미 사전 차단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시민 공청회, 사업 설명회 등 시민과 소통해나가면서 최선의 방식으로 개선, 발전시켜 서울의 도시철도 비전을 한층 더 내실 있게, 빈틈없이 채워나갈 것입니다.

<이코노미21> 버스공영제 등 다른 교통수단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방안은 생각해보셨습니까?

<박원순> 제일 중요한 것은 도시철도를 제대로 건설해 주는 것입니다. 대중버스와 관련해 현재 년간2000억원 이상의 돈이 버스지원에 투자되는데 이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돈 중에서 1000억원 정도는 환승을 무료로 하기 때문에 들어가는 돈입니다. 생각해보면 공영제와 가깝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완전히 공영제로 만들 때는 갖고 있는 시설도 있어야 하고, 노무관리를 해야 하니까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과연 100퍼센트 공영제가 좋은가? 이것은 변론으로 할 문제이고, 어쨌든 중요한 것은 만일 가장 경제적, 생태적인 도시철도가 정비가 되면 그 다음에는 사이사이 부족한 부분을 버스로 연결하고 나머지는 자전거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걷는 도시로 합니다.

특히 역사도시인 사대문안, 한양도성 안은 거의 자전거도시 내지는 걷는 도시로 바꾸겠다는 계획이 있습니다. 맨하탄, 런던시내 등 선진도시는 보행친화도시거든요. 그런데 우리는 전부 차를 가지고 다니는 상황이잖아요. 기후변화문제 말고도 또 하나 문제는 지역경제의 문제입니다. 마을경제를 살리려면 자전거 타고 다니고, 걸어다녀야 합니다. 걸어다니면 구멍가게 구경도 하고 하다 못해 붕어빵도 사고 하잖아요. 또 중요한 것은 사람간의 관계가 소통이 됩니다. 사람들과 인사도 하고 이야기도 하면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도시의 본질, 도시의 기능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야 교통문제도 바뀔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이코노미21> 무상보육문제에 대한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근본적인 입장차이를 간략히 말씀해주십시오? 또, 서울시는 올해 무상보육 부족재원을 위해 2천억원 규모의 지방채를 발행하기로 했는데, 올해는 이렇게 하더라도 만약 내년에도 중앙정부와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경우, 대안은 무엇입니까

<박원순> 기본적으로 복지국가에 대한 비전과 철학이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한국사회가 지금 경제발전의 한계점에 와있고, 국민소득 20000불~25000불 사이를 오가는 게 10년 가까이 됩니다. 말하자면 초기 경제발전은 여러 가지 중공업이라든지 재벌을 키우면서 가능했지만 이제는 훨씬 더 창조적이고 고부가가치의 지식과 문화예술기반으로 하는 창조사업들이 많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일어날 수 없는 이유는 지금까지의 경제체제와 패러다임이 그대로 가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이제 한계에 도달한 거에요.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저는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시민들이 여유와 성찰을 할 수 있어야 지식이 돋아나고 창조와 열정이 솟아나는 문화예술이 가능한 거잖아요. 여유없이는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불가능하지요. 그렇게 하려면 복지 수준을 높여야 하는데 높은 복지 수준을 위해서 사실은 어마어마한 예산이 들어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보편 복지라고 하는 큰 틀은 중앙정부가 맡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련된 이야기를 하자면 스웨덴의 총리가 세운 10대원칙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복지재정은 지방정부에 전가하지 말라’고 한 것이 있어요.

무상급식도 사실 중앙정부 중심으로 해야 하는 것인데, 지난 2010년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민주당 주도로,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어렵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이 중심되어 0세부터 5세까지 무상교육 하겠다고 결정한 것 아닙니까? 또 중앙정부가 동의하고요. 그랬는데 이 예산을 ‘서울이 8을 지고 중앙정부가2를 지겠다.’고 하는 것은 너무 일방적이죠. 그래도 이 사업은 야권이나, 광역자치단체도 동의하는 사업이니까 진행은 하되 예산을 6:4로만 줄여달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안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이 문제가 국회에서 확실히 통과되어야만 지방정부가 그나마 숨을 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되면 우리가 숨을 쉴 수가 없어요. 지방자치제는 사라지고 중앙정부의 출장소만 있는거에요. 그래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미국의 의료 복지정책인 ‘오바마 케어’에서도 알 수 있지만, 사회적 양극화가 심각해지면서 복지는 전 세계에서 중요한 화두입니다. 대표적인 복지국가로 꼽히는 독일, 스웨덴, 핀란드 등에서 보듯이 복지 정책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결정되고, 과거 일부 빈곤층 중심의 복지가 아니라 시민 모두에게 해당되는 보편적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상보육도 이런 사회적 합의와 예산 집행에 협의가 있어야 합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제1순위로 통과돼야 할 현안이 바로 이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입니다. 전국 모든 지방 정부의 뜨거운 현안입니다. 영, 유아 무상보육 국고보조 비율 20% 상향을 골자로 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은 이미 2012년 11월 국회 상임위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한 사안입니다. 이것이 국회 법사위에서 계류, 올해 무상보육 위기의 결정적 원인으로 작동했습니다. 국회가 그 책임을 다 해야 합니다.

‘지금 문제가 되는 건, 무상보육 그 자체가 아닌 무상보육 재원부담을 둘러싼 갈등으로 지방자치의 원칙과 책임의 문제’입니다. 무상보육의 재정까지 약속했던 대통령과 중앙 정부가 하루아침에 말을 바꾸고 지방 정부에게 그 책임을 떠넘기고 있습니다. 이러니 김관용 경북지사가 2할짜리 지자체라고 한탄한 것입니다.

<이코노미21> 원전 하나줄이기, 신재생에너지 확대에도 큰 관심을 보이셨는데,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나 계획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박원순> 올 여름 블랙 아웃 위기 다 기억하시죠? 서울시 비롯한 공공기관은 한여름 무더위에 3일간 에어콘도 못 켜고 아주 힘들었습니다. 에너지 절약은 분명히 중요하고, 계속되어야 하지만,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에너지 소비 절약을 병행해야 합니다.

2014년까지 원전 하나 분량인 200만 TOE 에너지 절감을 골자로 한 원전 하나 줄이기 비전을 발표한 지 500일이 지났는데, 그동안 약 97만TOE의 에너지를 생산 및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결실을 만들어 내기 위해 서울시는 도시계획조례와 에너지조례를 개정, 주거지역에서 태양광발전 허가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공공시설의 부지임대료를 대폭 낮추어 발전사업자가 수익성을 확보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작년에만 기업이 2조 원 가량의 투자 의향을 나타냈고, 지난 7월에는 암사 아리수 정수센터 상단의 유휴부지에 수도권 최대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울시 에너지 소비의 대부분은 건물과 교통에서 발생하는데 3400여개의 건물이 에너지효율화 사업에 동참, 약 83만개의 LED 조명등을 보급했습니다. 에너지 절약과 관련해, 본래 우리가 100만명의 에코마일리지 가입자를 만들려고 했는데 벌써 초과달성하여 벌써 125만명의 가입자가 되었어요. 이 과정에서 교회, 사찰등과 좋은 파트너쉽을 맺기도 하였습니다. 제가 순복음교회에서 강론을 하기도 했습니다. 거기는 목사님이 한 마디 하시면 다들 실천하잖아요.

<이코노미21> 시장으로서, 서울시 경제정책의 큰 틀을 어떻게 방향설정하고 계시는지요

<박원순> 저는 경제정책도 하나의 생물과 같아서 끊임없이 변화, 발전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울같은 대도시는 창조가 일어나기에 가장 좋은 곳이지요.

우선 서울은 사이버대학까지 합하면 60개가 넘는 대학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이런 도시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제대로 활용을 못할 뿐이죠. 제가 7개월 정도 스탠포드대학이 소재한 지역에 살았는데 그 지역은 스탠포드 때문에 실리콘 밸리도 만들어졌잖아요. 저는 서울에서도 대학과 산업체 등 지역인프라와 연계한 창조적 움직임들이 살아나야지 경제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서울 동북지역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대학과의 긴밀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홍릉밸리 같은 곳에 옛날에는 한국의 근대화를 이끈 국방연구소니 농촌경제연구원들이 쭉 있잖아요. 이런 곳에도시민을 위한 21세기에 새로운

사업방향을 우리에게 제안을 해 보라고 했습니다. 말하자면 새로운 변화이지요. 옛날 구로공단인 G밸리도 있습니다. 국가산업단지인데 국가는 서울에 있는 것이라 관심이 없고 서울시는 국가산업단지이니까 관심이 별로 없었습니다. 저는 1만개의 중소기업을 방치 해놓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서로 노력을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필요한 것을 물어본 후 전부 지원했고 그 대신 1만개 기업에서 7000명을 고용하기로 했습니다.또 R&D융복합 산업단지가 마곡에 만들어지고 있잖아요. 이곳은 지식도시, 고부가산업쪽으로 하나의 큰 흐름을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그 다음에 관광산업과 엔터테인먼트가 두 개의 큰 범주라고 생각합니다. 고용창출효과가 제일 크기 때문이지요. 우리 서울은 1000년이 넘는 고도입니다. 동시에 첨단의 산업도시이기도 하잖아요. 이 두 개가 어울어진 도시가 없습니다. 이것을 잘 살리고 요새 K-pop등을 중심으로 관광이 성장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 중에 마이스(MICE;전시,회의,컨벤션, 관광 등 융합)산업이 중요한 관광산업입니다. 서울시가 세계변호사대회를 유치하려고 하는데 그러면 전세계 변호사 10000명이 와서 먹고, 자고 구매도 하고 또 이 사람들이 오피니언리더이기 때문에 서울의 대단함을 구전으로 퍼트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 프로그램과 하드웨어로써의 인프라가 좀 필요합니다. 코엑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울 스포츠 콤플렉스 ,그 일대를 완전히 혁신할 수 있도록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 세 번째는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한 창조산업입니다. 이것은 만화, 디자인, 애니메이션, 패션 등과 관련되어 있지요. 내년 3월19일에 동대문디자인플라자가 오픈합니다. 이것을 아시아의 창조산업의 전진기지로 만들기 위해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서울은 지금 물이 오르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이코노미21> 시장께서 추구하는 서울시 일자리정책의 핵심과, 전임 시장과의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취임 후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는지 말씀해주십시오.

<박원순> 장기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일자리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저는 시장이 되기 전에 ‘세상을 바꾸는 천개의 일자리’ 라는 책을 통해, 기존의 정형화된 일자리가 아니라 변화되는 세상을 내다보고, 그 세상에 맞는 새로운 일자리들을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서울시의 일자리 정책은 서민 경제를 위기에서 구출할 근본 해법으로서의 일자리와 함께,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을 미리 내다보고 그에 맞는 일자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담은 대표적인 일자리가 바로 ‘서울형 뉴딜 일자리’ 입니다.

육아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코디네이터’, 빅데이터 사회를 대비한 ‘빅데이터 큐레이터’ ,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전력관리 컨설팅을 하는 ‘에너지컨설턴트’ 등 과거의 일시적, 단순 업무 위주였던 공공일자리의 관습에서 탈피, 개인의 경력에도 도움이 되고 사회적으로 보탬이 되는 진정한 공공일자리를 발굴, 연계해 드리는 중 입니다. 새로운 일자리와 함께 기존의 불안정하고 양극화를 초래했던 비정규직 일자리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2013년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77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습니다.

<이코노미21> 파이시티(양재동 유통업무 설비), 파인트리(우이동 유원지), 세빛둥둥섬, 지하철9호선 운영사업 등 전임시장 때 무리하게 진행됐다가 시민들의 세금부담을 가중시키면서 해결되지 못한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어느정도 사업들이 정리되었고, 남은 과제는 무엇입니까

<박원순> ‘소 잃고라도 외양간은 고쳐야 하고, 첫 단추를 잘못 꿰었으면 다시 풀고 채워야 한다’ 는 마음으로 지난 2년 시민의 이익과 편리를 기준으로 검토하고 수십차례 협의와 협상을 한 결과, 난마처럼 얽혀 있던 문제들이 이제 해결의 안정선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세빛둥둥섬의 경우 2년여에 걸친 끈질긴 협상 끝에 지난 9월, 서로가 반걸음씩 양보해 내년 초부터 정상 가동하기로 협의를 끝냈습니다. 지하철 9호선 역시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 단계입니다.

지하철 9호선의 경우 문제의 원인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접근, 민자 사업의 문제 요소를 100% 제거했을 뿐 아니라, 기존 대주주를 철수시키고 운임결정권을 서울시가 행사하는 등 공공성을 확충하는 전화위복의 기회까지 마련했습니다.

또, 파이시티나 파인트리 사업의 경우 현재 사업권 매각이 진행중입니다. 일단은 이 단계가 순조롭게 마무리 돼야 그 다음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갈등 해결의 실마리가 잡혔다고 해서 서울시의 역할이 끝나는 건 아닙니다. 이런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근원적인 해결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코노미21> 주택문제는 가계부채와 함께 지금 한국경제의 숨은 폭탄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많은 인구가 살고 있고, 서민층이 많은 관계로 특히 주택문제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는데, 임대주택사업,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사업 등 주택문제와 관련해 서울시는 핵심정책방향을 어디에 두고 계십니까

<박원순> 서울시 주거 정책은 ‘인권’의 관점에서 출발, 보편적 복지의 하나로 분류돼 진정한 서민주거 안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재개발도 집주인과 세입자들이 함께 만족하는 정책으로 전환해 주민들의 뜻에 따라 시행 여부를 결정하고 있는 중 입니다. 또한 도시 재생을 할 경우에도 기존처럼 아파트 한 채 덜렁 짓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를 감안해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부담과 실질적인 삶의 개선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마포구 연남동이 그 성공 사례입니다. 전임시장때 지정된 곳인데, 도시 기반시설을 53억원 들여 시에서 정비하고, 주택 재생은 철거 대신 저층주거지 보전, 도로·전선 정비, CCTV·공동시설 설치에 중점을 두었는데, 주민 만족도도 올라가고, 주택 자산가치도 상승했습니다.공공임대주택 8만호 공급 정책도 기대 이상으로 순조롭게 진행 중 입니다. 기존의 다세대, 다가구 주택을 매입, 임대주택으로 공급한다든지 서울 안에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던 자투리땅까지 꼼꼼히 활용하는 등 무조건 새로 짓는다는 과거의 관습과 관점 자체를 다르게 접근한 결과 현재 약 6만 5천호 정도가 공급됐고, 올 연말에는 목표치의 90%(71,726호)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코노미21> 내년 서울시장선거에 다시 나설 것이라고 언론을 통해 여러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당선되신다면 재선이 되는데, 본인이 재선되어야 하는 이유와 자신이 서울시정을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박원순> 정책의 연속성, 안정성은 곧 변화의 대전제입니다. 서울시와 같은 인구 천만의 메가시티일수록 이 전제는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그런데 저는 보궐선거로 시장에 취임해 시간은 절반인데 비해 책임과 역할은 크게 부여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년동안 소통, 협력, 참여를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든 서울의 미래를 연속성과 안정성, 책임성을 갖고 추진하고 싶습니다. 변화의 안정기까지는 올려놓는 것이 저의 책무라고 판단해 서울시장 재선의 뜻을 밝힌 것입니다. 물론 그것을 판단하는 것은 전적으로 시민의 몫입니다. 따라서 저는 선거까지 시정에 전념하고, 시민의 뜻을 따르겠습니다.

또 저는 시장이 시대정신과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사람이 예컨대 20년전에 나왔으면 시민들이 지지해주셨을까요? 아니죠. 시민들이 시대상황에 맞게 요구한 것이고 또 저 사람이 잘 할 것이라고 판단을 해주신 거라고 여깁니다. 제가 완전한 (기업)경제인은 아니었지만 ‘지금 시대의 기업가 정신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옛날처럼 재벌이 성장을 주도하던 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시대잖아요. 시대정신과 변화된 현실상황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이 일차적으로 중요하고, 또 그에 맞게 실질적인 해결책과 콘텐츠를 제시하고 실천하는 역할이 시장의 덕목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코노미21> 현재 여권에 실망한 분들이 박시장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차기 야권 대선 후보로 나왔으면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덧붙여 부드러운 리더십보다 강단있는 정치지도자의 모습을 요구하는 분들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박원순> 차기 대선 이야기는 저한테 금기입니다.(웃음) 강단있는 센 리더십도, 대통령은 좀 필요하겠지만, 서울시장은 시민들과 잘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울시장이라는 위치가 갈등을 조정하고 정리하는데도 바쁜데 제가 또 하나 갈등의 원인자가 되어서는 안 되잖아요. E21

본 기사는 월간지 <이코노미21> 12월호에 게재된 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