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스마트워크 핵심수단으로 변모중인 모바일 기기
스마트워크 핵심수단으로 변모중인 모바일 기기
  • 신대준 폴리콤코리아 지사장
  • 승인 2014.07.2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3년 동안 스마트 기기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모바일 시장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수많은 기업들이 모바일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환경을 조성하고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3천6백만 명을 돌파해 2014년 상반기에는 4천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 정보화 통계조사’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업무를 보는 사업체가 49.4%,로 국내 기업의 절반 정도가 이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BYOD(Bring Your Own Device) 시대에 맞춰 직원 개인의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보다 손쉬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제 모바일은 개인 업무를 위한 보조 수단에서 기업 내의 핵심 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스마트워크를 실현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다양한 업무활용

실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업무 활용법은 매우 다양하다. 이메일 확인은 기본이고 일정 공유, 결재 신청 및 승인, 문서 작성, 사내 메뉴 확인, 통근버스 위치 추적 등 다양한 업무 처리 및 정보 확인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도 영상회의,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함으로써 업무 환경을 크게 개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활용하고 영상을 통해 여러 문서를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면대면 회의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간과 비용 절감은 물론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되어 생산성이 향상되고 직원들의 업무만족도 역시 상당히 높아졌다

▲ 안전행정부는 2013년 10월 18일 서울역에 세종시 이전에 따른 불편해소와 행정업무 효율화를 위해 출장형 스마트워크센터를 구축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안전행정부 제공
우리나라의 CJ그룹의 경우 모바일 영상회의 솔루션인 ‘폴리콤 리얼프레즌스 모바일'을 도입해 언제 어디에서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고화질(HD)의 영상 협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스마트워크 환경을 조성했다. 이는 이동 근무자들의 업무 생산성 제고 및 모바일 기기 활용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CJ는 데스크톱 PC 뿐 아니라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서도 영상회의를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직원들이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연한 근무 환경을 구현했다. 이외에도 CJ그룹은 영상회의 솔루션을 내부 교육 및 인사 면접 등의 다양한 업무에 활용하면서 현재 월 평균 340여건, 약 500시간 영상회의 진행에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영상회의 기술의 진전

모바일을 활용한 영상 회의는 해외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미국 플로리다주 중부에 소재한 의료 기관인 올랜도 헬스(Orlando Health)는 신경정신과 의사들이 폴리콤 리얼프레즌스 모바일을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뇌졸중 환자의 상태를 점검하여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진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영상회의 기술의 발달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스마트워크 실현을 더욱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스와이프(옆으로 밀기) 동작을 통해 태블릿에서 진행되던 회의를 바로 회의실 내의 영상회의 스크린으로 옮길 수 있는 스마트 페어링 기술은 더욱 편리하고 연속성 있는 영상 회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영상회의 솔루션을 사용하면 영상회의 주최자가 보낸 접속 링크를 클릭함으로써 손쉽게 회의에 참석할 수가 있는데 이는 기업 내/외부의 직원, 파트너, 고객들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기업 외부에서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회의에 참석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욱 더 스마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앞으로 기업이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스마트워크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의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BYOD 트렌드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특히 스마트워크를 통해 비즈니스의 생산성, 업무 처리의 민첩성, 근무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감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기업 경쟁력의 우위를 갖추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