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네이버 공정위에 승소
네이버 공정위에 승소
  • 양경모 기자
  • 승인 2014.11.2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 “네이버 시장지배력 남용, 권력행사로 보기 어려워...”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시장지배력’ 남용으로 네이버에 과징금을 부과하자, 네이버가 ‘부당한 징계’라며 제기한 소송 끝에 대법원에서 공정위가 패소했다.

21일 대법원 3부(주심 권순일 대법관)는 NHN(현 네이버)가 공정위를 상대로 낸 시정명령 취소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승소한 원심을 최종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지난 2006년 4월~2007년 3월 사이 판도라TV 등 동영상 공급업체들과 계약을 체결할 때 네이버로 검색하는 동영상에는 상영 전 광고를 삽입하지 않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대부분의 동영상 제공 업체들은 동영상 시작 전 광고로 수익을 얻는만큼 공정위는 위 계약이 네이버가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다른 사업자들의 이익을 부당하게 제한한다고 판단해 2억2700만원의 과징금과 함께 시정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네이버는 공정위의 명령에 불복해 소를 제기했고 서울고법은 공정위가 인터넷 포털 사업자를 규정함에 있어 위법이 있고, 시장 지배력을 측정하는 매출·점유율 판단도 검색 외 다른 항목이 끼어 있어 부적법하다는 결론을 내고 네이버의 손을 들어줬다.

이어 대법원도 “네이버의 광고제한행위로 동영상 공급업체의 광고수익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사정은 공급업체의 구체적 불이익에 불과해 현실적으로 경쟁제한의 결과가 나타났다고 인정하기 어렵고, 경쟁제한의 의도나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기도 어렵다”며 원심의 판결을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