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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상용화 앞당긴다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상용화 앞당긴다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3.20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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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이 함께하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발족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21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 호텔에서 산·학·연이 함께하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를 발족한다고 20일 밝혔다.

발족식에는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자동차, 전자, 통신 관련 대·중소기업과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다.

글로벌 기업과 전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오는 2020~2022년께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세계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20년 1천890억 달러에서 2035년 1조1천520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돼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 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완전 자율차의 글로벌 신차 점유율은 2030년 41%에서 2035년 75%까지 급증할 것으로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의 융복합체로서, 자동차 제작사는 물론 구글과 애플 등 정보통신기술 업체까지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국경과 업종을 초월한 합종연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같은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고, 기술 간 융합을 통한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자동차와 인프라, 통신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과 함께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를 출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당장 사업화 추진이 가능한 스마트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 C-ITS(통신) ▲ 보안 ▲ 지도 등 3개 기술 분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기술 분과위 내부 기술교류를 시작으로 인프라 관련 표준과 인증 제도를 조속히 마련해 인프라 산업 투자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기술이 어우러져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설명회,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공유, 시험환경 제공 등 정부 지원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정기적으로 학술 토론회도 열어 서로 다른 업종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인프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이슈와 정부정책 방향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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