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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순환출자 고리 모두 끊는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순환출자 고리 모두 끊는다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3.28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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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오너의 현대모비스 지분 매입을 통해 4개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는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내놨다.

28일 현대모비스는 이사회를 열고 모듈·AS부품 사업을 인적 분할하기로 의결했으며 분할된 사업부를 현대글로비스에 흡수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같은 날 현대글로비스 역시 이사회를 통해 현대모비스에서 분할된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의 합병을 결의했다. 양사의 분할·합병 비율은 순자산 가치 기준에 따라 0.61 대 1로 결정됐다.

현대차그룹은 비상장 상태인 현대모비스 분할 사업 부문과 상장사인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은 전문 회계법인이 자본시장법에 준거, 각각 본질가치와 기준주가를 반영해 산정했다고 밝혔다.

분할·합병 이후 현대모비스는 핵심부품 사업을 보유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기술' 주도 기업으로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정보통신 연계 차량) 등 미래 자동차 핵심 기술 분야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재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고리는 '현대차-기아차[000270]-모비스-현대차', '현대차-기아차-현대제철[004020]-모비스-현대차', '현대차-현대글로비스-현대모비스-현대차' 4개인데, 기아차가 현대모비스 지분을 털어내면 고리가 모두 끊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순환출자고리 해소를 위해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기아차,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하고 있는 존속 현대모비스 지분 전부를 매입할 계획이며 지분을 모두 매입하는 데는 4조5천억원(27일 종가 기준)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입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정몽구 회장,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기아차에 매각하는 등 계열사 지분을 적극적으로 처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현대차그룹의 이런 결단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압박도 크게 작용했다고 보고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취임 전후로 여러 차례에 걸쳐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필요성을 강조했고, 최근에는 개편 시한을 '3월 말'로 지목해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접한 공정위는 "현대차 기업집단이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 지배구조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고 논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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