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16 (화)
복합제 개발에 속도 내는 제약사…여러 의약품 성분을 한알에
복합제 개발에 속도 내는 제약사…여러 의약품 성분을 한알에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4.2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제약업계가 여러 의약품 성분을 한 알에 담은 복합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동시에 치료하는 복합제 'EV-81'의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 EV-81은 고혈압 치료 성분 '발사르탄', 고지혈증 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에제티미브' 두 가지 등 총 세 가지 약물의 복합제다.

LG화학은 여러 약물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의 편의를 개선하고 관련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계획으로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자는 이상지질혈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여러 개의 의약품을 동시에 먹어야 하는데,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복합제 개발"이라며 "단일제보다는 복합제를 선호하는 최근 시장 상황도 반영됐다"고 말했다.

실제 제약업계에서는 단일제보다 복합제의 시장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는 편이다. LG화학 역시 자체 개발 당뇨병 신약 '제미글로'(성분명 제미글립틴) 단일제보다 복합제 '제미메트'의 매출이 더 크고, 성장도 빨랐다.

지난해 기준 제미글로와 제미메트의 매출액은 각각 290억원과 448억원이었는데 2016년 대비 제미글로는 7%, 제미메트는 56% 성장한 수치다.

한미약품은 최근 식약처로부터 고혈압 치료 성분 2가지와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 2가지를 결합한 복합제 'HCP1701'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개발에 성공하면 한가지 약물로는 혈압이나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들에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결합하는 약물이 늘어날수록 약물 간 상호작용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동일한 효과와 용량을 함유하면서 알약(정제)의 크기를 적당한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여러 개의 약을 먹기 꺼리는 환자들이 많아 복합제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약물이 서로 시너지를 내며 치료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