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경협주 ‘주목’…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될까?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경협주 ‘주목’…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될까?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4.23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에 따른 수혜 예상주에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국내 증시가 남북정상회담(27)을 계기로 한 단계 도약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투자업계 내에선 남북 관계 개선에 따른 단기 호재에 그칠 수 있다는 신중론도 함께 나오고 있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22"북한의 핵실험장 폐기와 핵실험·ICBM 시험발사 중단은 분명한 호재"라면서 "단기적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되는 과정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평화협정에 대한 기대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가능성에 따른 양호한 투자심리가 지속할 것"이라면서 "다음달 말 혹은 6월 초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까지 우호적인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재선 KTB증권 연구원도 "이번 남북정상회담 의제가 한반도 비핵화에 중점을 둬 결과가 과거와 달리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긴장감 완화에 따라 남북 경제협력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토목·건설이나 시멘트, 기계 관련 업종이 '북한 개발 테마주'로 거론되며 무더기로 신고가와 상한가를 기록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최근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와 핵실험, ICBM 시험발사 중단 방침 천명 자체가 증시에 단기 호재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북미수교 가능성까지 제기됐지만, 지정학적 위험을 둘러싼 이슈는 단기적으로 심리적 안도감을 주는 것 이상으로 영향력은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도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이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 중 일부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변동폭으로 2,4602,520선을 제시했다.

남북 경협주 역시 단기간 남북 경제협력이 이뤄진다고 해서 해당 종목의 기초여건(펀더멘털)이 바로 개선되는 것은 아닌 만큼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가 남북 경협주를 비롯한 수혜주 찾기로 표출하는 양상"이며 "최근 건설·시멘트·강관·철도·비료주 강세 현상도 같은 맥락"이라고 분석하면서도 "남북 경제협력 시도가 빠르게 본격화되는 것이 아닌 이상 펀더멘털 측면에서 해당 종목의 수혜는 불투명하다"며 이번 주 코스피는 2,4502,500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주간 코스피(KOSPI) 전망(자료=하나금융투자)
주간 코스피(KOSPI) 전망(자료=하나금융투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