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한국투자공사·국민연금, 해외 '물류창고'에 적극 투자 의지
한국투자공사·국민연금, 해외 '물류창고'에 적극 투자 의지
  • 임호균 기자
  • 승인 2018.05.1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지난 2010년만 해도 유럽 지역에 불과 8개의 유통 물류창고를 갖고 있었으며 그것도 영국과 프랑스, 독일에만 위치했다.

그러나 7년이 지난 2017년 기준 아마존의 유럽 지역 유통 물류창고는 무려 70개에 달한다. 서유럽 뿐 만 아니라 남쪽으로는 스페인과 이탈리아, 북쪽으로는 스웨덴과 핀란드에 이르기까지 전체 유럽 지역에 빼곡하게 들어섰다.

온라인 쇼핑의 확대 등으로 인한 공급망의 변화는 물류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DHL, UPS 등 기존의 전통적 물류업체는 물론 테스코와 코스트코와 같은 유통업체, 폴크스바겐, 월풀 등의 제조업체,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까지 고객에게 '좀 더 가까이에서 좀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물류망 확대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유럽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며 이는 필연적으로 물류창고, 특히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기호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현대식 물류창고를 필요로 하게 된다.

한국투자공사(KIC), 국민연금(NPS) 기금운용본부 등 이른바 국내 '큰손'들이 유럽 지역에서 물류창고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10(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금융중심지인 '더 시티'에서 열린 제2'런던 국제금융 협의체' 회의에서 KIC 우민성 선임운용역은 최근 대체투자 부문에서 물류창고 투자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를 크게 4가지로 설명했다.

우선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되면서 현대식 물류창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반면 신규공급은 이를 따라가지 못해 공실률이 낮아지면서 향후 임대료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제로금리를 유지하고, 영란은행(BOE)의 기준금리가 0.5%에 불과한 상황에서 오피스 등 다른 부동산투자의 수익률은 34%에 불과하지만 물류창고 투자는 6%가 넘는 수익률을 자랑하는 경우도 있다.

오피스나 주택 등 다른 부동산 자산에 비해 프리미엄도 있다. 물류창고 임대차 계약은 10, 20년에 이르는 장기계약이 많다 보니 안정적 현금흐름을 좋아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며 기존 대체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양화하고 리스크를 분산하는 차원에서도 물류창고 투자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KIC2013년부터 물류창고 투자를 검토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다.

국민연금 이경원 책임운용역은 "기관투자가들은 그동안 대형 유통 물류창고 투자를 선호했는데 최근 지역 유통창고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하며 "국민연금은 2006년부터 해외부동산 투자를 했는데 주로 전통적인 오피스 투자 등을 하다가 2012년부터 물류센터 투자에 나서 규모를 조금씩 키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런던 주재 한국 투자기관 모임인 '런던 국제금융 협의체' 회의 모습
런던 주재 한국 투자기관 모임인 '런던 국제금융 협의체' 회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