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행정안전부,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서비스” 확대키로
행정안전부,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서비스” 확대키로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5.3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공공요금 감면대상자가 온라인으로 공공시설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요금감면을 받기 위해 해당 시설을 찾아가 따로 환불 신청을 하는 불편함이 점차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온라인으로 공공시설(서비스) 이용을 신청할 때 즉시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와 대상 기관을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그동안 자연휴양림이나 공영주차장, 체육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감면대상자 여부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았다.

따라서 요금감면 대상자가 온라인 신청 후 감면을 받으려면 일단 이용요금 전액을 낸 뒤 해당 시설을 직접 찾아가 환불을 받아야 했으며 일부 기관에서는 감면대상자의 경우 온라인으로는 시설 이용 신청을 할 수 없도록 하기도 했다.

행안부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온라인 신청 즉시 감면 자격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감면된 요금으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감면 자격 대상은 국가유공자나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차상위대상자, 70세 이상 부모 부양자, 다자녀·다둥이 가정, 성실납세자, 경차 등이다.

지난해 서울 강서구 시설관리공단 등 7개 기관에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결과 올해 4월 기준 매달 5300여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즉시감면 서비스 적용 분야를 현재 체육·주차시설 이용요금 감면에서 자연휴양림 이용, 자동차 정기검사, 가스요금 감면 등으로 확대하고 감면 대상도 의사상자(義死傷者), 병역 명문가, 친환경·장애인 표지 자동차 등으로 늘리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다음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28개 기관에 이 서비스를 도입하고 내년에는 추가로 8개 기관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이 보다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서비스를 모든 행정·공공기관으로 확대하는 한편, 서비스 대상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사회적 가치 중심의 정부혁신을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