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국내 의약품, 베트남 입찰등급 유지로 수출 불안 해소
국내 의약품, 베트남 입찰등급 유지로 수출 불안 해소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8.0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2천억원에 달하는 베트남 의약품 수출 시장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모두 해소됐다.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전날인 731일 우리나라 의약품이 베트남 공공의료시설에 공급 입찰하는 경우 2등급을 유지해주는 '베트남 공공의료시설의 의약품 공급 입찰' 개정안을 공고했다.

이번 등급 유지는 올해 3월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 베트남 정부에 우리나라 의약품의 입찰등급 유지를 요청한 데 이어 지난 5월 류영진 식약처장이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등급 유지를 거듭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베트남 정부는 지난 2월 유럽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인증을 토대로 등급을 재조정하겠다고 예고해 국내 제약사의 베트남 수출길이 막힐 위기에 처했다.

당시 예고에서는 EU GMP 인증을 받은 경우에만 입찰시장에서 1~2등급으로 인정하고, 기존에 2등급으로 인정하던 PIC/S(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 가입국은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PIC/S 가입국인 우리나라의 의약품 입찰등급은 2등급을 유지하지 못할 것으로 보여 베트남 수출에 어려움이 예상됐으며 수출 물량의 70%가량이 떨어져 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베트남 정부는 의약품 공공입찰 등급을 PIC/S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 가입 여부 등을 토대로 1~5등급으로 분류하는데, 숫자가 1에 가까울수록 입찰 선정에 유리하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개정안에서 PIC/SICH에 모두 가입한 국가를 2등급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PIC/SICH에 모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바뀐 개정안이 시행되면 우리나라 의약품이 베트남 공공의료시설에 공급 입찰 시 기존과 동일한 2등급으로 인정받게 된다.

국내 제약사 중 유럽이나 미국 GMP 인증을 받은 경우에는 1등급에도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2등급의 경우 제약사별로 직접 베트남 정부의 GMP 평가 및 인증을 받아야 해당 등급에 포함된다.

식약처는 "베트남 보건부와 협력체계를 통해 국내 제약사의 등급 유지 여부를 지속해서 관리하고, 우리나라 의약품이 1등급으로도 상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