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버스·지하철·택시 결제 한 번에“
"버스·지하철·택시 결제 한 번에“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09.0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통합결제 서비스 개발

버스, 지하철, 택시, 자전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한 번의 결제로 이용이 가능한 통합결제 서비스가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지원을 위한 통합결제 기술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개발(R&D)' 과제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내년 말까지 연구비 32억원을 투입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으로 KT, 서울대, 홍익대, ITS 코리아, 크림솔루션, 에세텔, 이지식스, 슈프리마아이디 등 기관이 참여해 개발한다.

현재 덴마크, 핀란드 등에서는 대중교통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하고, 이용자가 본인 수요에 따라 해당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개발이 한창이다.

이 기술은 최근 교통에 적용된 '서비스로서의 이동성'(Maas: mobility as a service)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Maas 서비스인 '무벨'을 예로 들면, 해당 앱(app)을 작동하면 A 지점부터 B 지점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쉽게 이동하는 방안을 보여주고 예약과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한국은 다양한 교통수단이 있지만, 교통 운영사 간 요금 정산의 어려움 등으로 통합결제 시스템 도입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다양한 교통수단 간 연계성을 높이고, 수요자 중심의 경로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기술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부는 또 이번 연구에서 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 바이오 인증 기술과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QR코드 등 개인기기를 통한 인증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아울러 교통 운영사 간 요금 정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블록체인(Block chain) 기반의 정산 플랫폼을 개발하여 제주도 등 주요 관광지나 도심 지역을 무대로 시범운영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의 결과물이 스마트시티,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