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국내 해운선사-대형 화주기업, '선주-화주 상생 업무협약’
국내 해운선사-대형 화주기업, '선주-화주 상생 업무협약’
  • 임호균 기자
  • 승인 2018.10.24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적선사와 대형물류주선업체 상생협력 첫사례

국내 해운선사들과 대형 수출입 화주 기업들이 상생을 위해 서로 배려하고 노력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해양수산부는 23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국제물류주선업체와 국내 선사들이 참여하여 '선주-화주 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 최원혁 판토스 대표, 홍원표 삼성SDS 대표 등 국제물류주선업체 관계자와 이윤재 한국선주협회장, 정태순 한국해운연합회장 등 주요 선사 임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서 선·화주 기업들은 컨테이너 분야 장기운송계약 등을 통해 장기 협력관계를 정착시켜 수출입 화물의 국적선 수송을 확대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선주 기업은 국적 화주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 국적 선사들은 효율적인 해상운송을 위해 신규 노선 개설과 서비스 공급망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화주들은 신규 노선 유지를 위해 필요한 최소 화물 제공에 협력하기로 했다.

만약 계약 이행이 어려운 경우에는 최소 1개월 전 선·화주 기업 간 협의를 통해 계약 내용을 조정하며 공정한 거래 관행 정착을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김영춘 장관은 "이번 협약은 국내 해운선사와 대형 국제물류주선업체 간의 첫 자발적 협력"이라며 "정부도 장기운송계약 도입 및 표준계약서 보급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관행 정착을 위한 법 개정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흥아해운 제공
사진=흥아해운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