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삼성·SK 반도체, 신기록 행진에도 '앞날 고민'
삼성·SK 반도체, 신기록 행진에도 '앞날 고민'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8.10.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대내외 악재에도 불구하고 올 3분기에 또다시 실적 신기록 행진을 이어갔다.

그러나 3분기를 정점으로 내년부터는 성장세가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반도체 편중'의 후유증이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SK하이닉스는 25일 공시를 통해 올 3분기에 매출 114168억원, 영업이익 64724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들어 매출과 영업이익 누적액은 각각 30570억원과 164137억원에 달했다.

오는 31일 올 3분기 실적 확정치 발표와 함께 사업부문별 성적을 내놓을 예정인 삼성전자는 반도체 부문에서만 25조원 안팎의 매출과 13조원을 웃도는 영업이익을 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실적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며 사실상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전체로도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에서 영업이익 약 49조원을 기록하고, SK하이닉스는 22조원을 올리면서 합계 70조원이라는 사상 최고의 실적을 낼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두 업체의 실적 호조세가 예상보다 장기간 지속하는 것은 주력 사업인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SK하이닉스는 이날 실적을 발표하면서 3분기에 D램과 낸드플래시 출하량이 모두 전분기보다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낸드플래시의 경우 두자릿수(19%)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메모리 가격은 올 하반기 들어 상승세가 주춤하거나 일부 하락하고 있지만 새로운 수요처가 계속 창출되고 있는데다 인공지능(AI) 서버, 엣지컴퓨팅 등 고용량 메모리를 요구하는 기술도 도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제품에서도 트리플 카메라, 3D 센서 등 고급 기능들이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확산하면서 메모리 탑재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내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전망에 관해서는 낙관론과 비관론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메모리 가격 하락세는 불가피하지만 출하가 계속 늘어나면서 최근 몇년간의 '초호황'까지는 아니더라도 '호황' 국면이 유지될 것이라는 게 낙관론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내년 반도체 영업이익에 관한 증권가 전망치 평균은 각각 4647조원과 2122조원으로 올해보다는 다소 줄어들지만 역대 최고 수준이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중국 업체들이 자국 정부가 추진하는 '반도체 굴기'에 따른 정책적 지원을 받아 대규모 투자에 나서거나 미중 통상전쟁이 반도체 관련 분야로 확산할 경우 우리 업체들이 '유탄'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업황 등락에 따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우리 경제가 반도체 수출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향후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SK하이닉스 M14 공장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SK하이닉스 M14 공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