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중국, 경기둔화에 경제뉴스 검열·통제 강화
중국, 경기둔화에 경제뉴스 검열·통제 강화
  • 신성은 선임기자
  • 승인 2018.11.1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경제성장이 둔화하고 미국과의 무역전쟁 여파가 퍼지면서 중국이 중국 내 매체들의 경제 관련 보도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 선전 담당 관리들이 최근 몇 달간 경제를 혹평하지 말라는 지침을 하달했다고 영향력 있는 중국 매체들의 기자 10여 명의 말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중국 공산당은 지난 수십년 간 집권의 정당성을 강력한 경제에서 찾아 왔으며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자 경제뉴스가 점점 정치 뉴스와 같은 종류의 검열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20년 경력의 한 경제 담당 기자는 "검열이 이렇게 심했던 적이 없다""올해 하반기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진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다거나 지방 정부가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기사, 파산한 민간기업들의 정리해고나 국영 기업들의 비효율성을 다루는 보도 등이 갈수록 제한되고 있다.

중국 매체들은 '무역 전쟁'이라는 표현을 쓰지 말고, 무역갈등을 중국 경제의 약화 요인으로 꼽는 것도 지양하라는 주문을 받았다고 여러 기자가 전했다.

최근 2천억 달러 중국 수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부과 뉴스가 전 세계 매체에 깔렸을 때 중국 주요 뉴스 사이트 독자들은 공산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닝샤 지역을 어떻게 개발해 나갈 것인지 같은 뉴스를 접했다.

큰 잡지사에서 일하는 한 편집자는 경제 보도가 이전에는 정치 뉴스에서나 볼 수 있었던 수준의 제한을 받고 있다면서 "경제가 이제는 정치적"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규제 당국으로부터의 지시는 복사나 인터넷을 통한 확산을 방지하려 전화로 이뤄지고 있으며 한 편집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전화를 받는다면서 "올해 통화가 훨씬 더 늘었다"고 설명했다.

진리터우탸오(今日頭條·오늘의 헤드라인)와 같은 인기 있는 뉴스 앱들은 지난해 시 주석에 관한 기사를 다른 보도에 앞세우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2명의 소식통은 전했다.

온라인에서 기사를 삭제하고 왜 그런 보도를 했는지 '반성문'을 쓰라는 당국자들의 지시가 빈번하며 편집자들을 질책하는 일도 있으며 불응하는 매체는 온라인 발행이 금지되고 기자는 해고될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 사이트 하오치신리바오(好奇心日報·Q데일리)'불법적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지난 8월 한 달간 폐쇄 명령을 받았다. 이때 회사를 떠난 한 기자는 당국이 7개월간 이주 노동자에 관한 기사, 소규모 서점 폐업에 관한 기사 등 40건을 삭제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경제에 관한 사회 토론을 제한하는 분위기는 경제학자나 싱크탱크로까지 확산하고 있으며 상하이의 한 싱크탱크 소장은 관영기업 개혁이 점점 '민감한' 주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독립 경제 싱크탱크 유니룰은 올해 베이징 본부를 철수해야 했으며 선훙 소장은 하버드대 포럼 참석을 위해 출국하려다가 '국가안보'를 이유로 저지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