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중소조선사,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에 큰 도움 기대
중소조선사,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에 큰 도움 기대
  • 임호균 기자
  • 승인 2018.11.2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체들은 22일 정부의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이 어려운 중소조선업계에 실제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는 이날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어 LNG 연료추진선 140척 발주, 7천억원 규모 신규 금융지원, 1조원 규모 만기연장 등을 골자로 하는 중소조선 지원방안을 내놨다.

이상석 통영상공회의소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실적개선 움직임이 있는 조선업을 도우라고 지시했다""이번 지원책이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반겼다.

이 회장은 이번 정부 발표안 가운데 지방자치단체, 중소조선소 등이 참여해 조선소 가동·활용방안을 논의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점은 중소조선업 쇠락으로 지역경제가 큰 고통을 겪는 통영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장은 정부 지원 못지않게 중소조선소들도 고용을 유지하고 회사를 살리려고 노력하는 등 책임경영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무석 경남 고성군상공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금융지원을 발표해도 금융권이 미적거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달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과거에 조선산업 활성화 대책을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금융은 요지부동이었다""수주를 하려고 해도 금융권에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못 받는 중소조선소가 많다"고 호소했다.

RG는 조선사가 배를 건조해 발주사에 넘기지 못할 때 조선소가 선박건조비용으로 미리 받은 돈(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을 서는 것으로 수주에 성공하더라도 RG를 받지 못하면 계약이 취소된다.

그는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려면 자금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정부가 지원하라고 해도 나중에 부실이 생기면 자신들한테 책임이 돌아갈까 두려워해 여전히 금융권이 중소조선 지원에 소극적이다"고 지적했으며 "금융권도 정부 정책에 호응해 문을 화끈하게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부산지역 조선기재업계는 수주물량 증가를 기대하고 있지만 발주와 선박 건조 사이 시차 때문에 중소 조선기자재업계 어려움이 당장 개선되기는 어렵다며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 조선기자재업체 관계자는 "발주한 선박을 건조하는 과정에서 중소 기자재업체까지 영향을 미치려면 대략 16개월 정도 걸린다""중소기업이 이 기간을 잘 버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금융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도 업계 요구를 받아들여 '조선사-기자재업체-정부 상생프로그램'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울산지역 중소 조선사와 선박기자재 업체는 금융 지원안에 대해선 환영하면서 LNG연료추진선 개발 지원 등에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울산 울주군의 한 조선기자재 업체 관계자는 "은행에서 만기연장을 잘 안 해주고 대출금을 빨리 갚으라고 독촉해서 문을 닫은 업체도 있었는데 이번 정부 지원책으로 신규 대출이 쉬워지고 만기가 연장되면 숨통이 좀 트일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업체 관계자는 또 "업계에선 소형 선박을 수주하고도 은행이 보증을 서주지 않아 수주를 포기한 사례도 있다""RG 프로그램 규모가 확대되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수소전기선박 개발이나 LNG연료추진선 개발 지원 등은 중소 조선사에 설계, 시스템 구성, 건조시방서 등 엔지니어링 능력이 없기 때문에 현실성이 크지 않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전남지역 중소조선소 역시, 정부의 조선업 활력제고 방안에 대해 반기면서도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아쉽다는 반응을 냈다.

대한조선 관계자는 "수주물량을 어느 정도 갖춘 민간기업이나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이라고 반겼다.

하지만 LNG연료추진선 건조는 일정 수준의 관련 기술 확보가 전제돼야 하는데 맞는 기술력을 갖춘 업체를 1~2곳 외에는 찾기 힘든 상황이어서 대다수 중소 조선사에는 '그림의 떡'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전남권 중소 조선업체들은 또 지역에 조선 방산업체가 1곳도 없는 점을 고려하면 방산 분야 제작금융 지원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