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서울시, 경제민주화 전담조직 '노동민생정책관' 출범
서울시, 경제민주화 전담조직 '노동민생정책관' 출범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1.0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소상공인·공정경제·사회적경제 지원

서울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경제민주화 전담조직인 '노동민생정책관'을 신설했다고 1일 밝혔다.

국 단위 조직인 노동민생정책관은 공정경제 실현과 경제민주화 강화로 서울의 경제를 살리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한다. 자영업을 위한 사회안전망 마련과 사회적경제, 소셜벤처 등에 알맞은 경제모델 창조에도 집중한다.

노동민생정책관은 노동정책 소상공인정책 공정경제 사회적경제 담당관()으로 구성됐다.

노동정책담당관은 노동이 존중되는 도시구현을 핵심과제로 일터에서의 불평등 해소와 노동자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 기존 4개 팀(노동정책·단체지원·복지시설·노사협력)에 이번에 신설된 산업안전팀이 여기에 속한다. 산업안전팀은 분야별 산업 안전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을 담당한다.

자영업자 지원을 담당하는 소상공인정책담당관은 소상공인정책팀, 푸드트럭활성화팀, 소상공인지원팀, 시장활성화팀, 지역상권활력센터로 이뤄졌다.

공정경제담당관은 가맹·대리점분야 분쟁조정과 가맹 분야 정보공개서 등록업무 등을 맡고, 사회적경제담당관은 사회적기업과 창업을 지원한다.

강병호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경제민주화는 시민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고 혁신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과제"라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취약노동자를 보호하고 불공정거래 근절과 상생 협력 등을 추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