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국토교통부, 폴란드·스페인과 철도 공동체·도시 인프라 국제협력
국토교통부, 폴란드·스페인과 철도 공동체·도시 인프라 국제협력
  • 임호균 기자
  • 승인 2019.01.14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김현미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 인프라 협력단을 1418일 폴란드와 스페인에 파견한다고 13일 밝혔다.

협력단은 이들 국가와 철도, 스마트시티 등 기반시설 전반에 대한 협력을 논의하고 한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폴란드를 방문해 바르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Organization for Cooperation of Railway) 의장과 면담을 통해 현재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 구상을 설명한다.

한국이 작년 6OSJD에 신규 가입한 만큼 회원국으로서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기구와 협력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OSJD는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몽골종단철도(TMGR) 등 유라시아 횡단철도를 지나 유럽으로 향하는 대륙철도 노선 운용에 참가하려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제기구다.

협력단은 또 올해 9월 개최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이사국 총회를 대비해 이사국 선거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고, 오는 5월 우리나라가 의장국으로 주최하는 OECD 국제교통포럼(ITF) 교통장관회의 홍보에도 나선다.

스페인에서는 현지 개발부장관과의 면담과 주요 건설기업 간 네트워크 포럼 등을 통해 우리 건설기업과 스페인 기업이 제3국에 공동 진출하는 전략적 동반관계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는 스페인 금융공사와 양국 기업들의 제3국 공동진출을 위한 건설금융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협회는 양국의 스마트시티에 대한 경험과 성공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카탈루냐 투자무역개발청과 MOU를 맺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의 시공업체 도급에 대한 수주지원을 넘어서 철도와 공항 등을 포함한 기반시설 전반에 대한 협력 기반을 다지는 국제외교를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