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굿딜 아니면 노딜"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굿딜 아니면 노딜"
  • 신성은 선임기자
  • 승인 2019.03.0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끝내기 위한 무역협상에서 '좋은 합의'(good deal)가 아니라면 아예 합의가 없을 것이라고 6(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18개월간 예멘에 억류됐다가 풀려난 미국인 대니 버치를 면담한 자리에서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묻는 말에 "잘 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 함께 있던 린지 그레이엄(공화)과 밋 롬니(공화) 상원의원과도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면서 "잘 진행되고 있고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좋은 합의가 되든지, 합의가 없든지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아주 좋게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전쟁을 끝낼 무역협상을 진행 중이며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달 말 만나 최종 담판을 벌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중 무역협상에는 상품 교역뿐 아니라 지식재산권, 기술 이전, 산업 보조금, 시장 개방 등 많은 구조적 이슈가 걸려 있다.

양국이 거의 합의에 근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결국 결렬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중국의 약속 이행을 보장할 방식을 두고 합의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작업이 남아 있으며 이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이 아직 있다고 전했다.

테드 매키니 미국 농무부 통상·해외농업 담당 차관은 양국 실무진의 협상이 주로 영상통화 회의로 이뤄지고 있으며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매키니 차관은 이날 전화 기자간담회에서 "계약이나 합의에서 문구를 작성하는 데 할 일이 많다""현재 상황이 그렇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