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2 (화)
금융위원장, "채권단, 아시아나 매각 결정 긍정 평가할 듯"
금융위원장, "채권단, 아시아나 매각 결정 긍정 평가할 듯"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4.1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한 데 대해 "채권단이 긍정적으로 평가할 듯하다"15일 말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원회와 금융연구원이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오픈뱅킹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런 발언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담은 수정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한 이후 나온 정부·채권단의 첫 번째 반응이다.

최 위원장은 "(아시아나 매각에 대해) 채권단이 어떻게 할지 입장을 제가 아직 듣지 못했다"면서도 "금호 측이 회사를 살리겠다는 결단을 내린 것이므로 채권단이 아마 금호 측의 결정을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발언했다.

그는 향후 매각 절차에 대한 질문에 "채권단이 (자구계획을) 받아들일 경우에 MOU를 체결하고 직후 매각 절차가 시작되지 않을까 한다"면서 "다만 아시아나가 작은 회사도 아니어서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 하더라도 여러 달 걸릴 것이고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가변적인 부분도 있다"면서 "어느 방향으로 될지 예측하기 쉽지 않아 기다려볼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아시아나를 매각하는 것이 아닌 산은의 출전전환으로 귀결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런 문제는 지금 얘기할 때가 아니다"면서 "자세한 부분은 채권단과 협의 과정을 통해 정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금호아시아나에 대한 지원 규모의 경우 "채권단이 패키지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정확한 금액을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금호아시아나 박삼구 전 회장과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이날 오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을 만나 아시아나항공 매각 의사를 전달했으며, 곧바로 매각 방안을 담은 수정 자구계획을 냈다.

 

산은은 금호아시아나 측이 제시한 수정 자구계획 검토를 위해 채권단 회의를 이날 오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