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내년 수출 지원예산 사상 첫 1조원 넘어
내년 수출 지원예산 사상 첫 1조원 넘어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9.0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다음주 ‘수출시장 구조혁신 방안’ 발표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정부가 수출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수출 지원예산을 늘려 사상 처음으로 1조원 이상을 편성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열린 ‘민관 합동 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수출총력지원체계를 재정비하기 위해 1조730억원의 예산을 편성한다고 밝혔다.

수출지원 예산은 수출 활력 회복과 수출시장 다변화 등 수출시장구조 혁신을 위해 집중 투입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크게 수출시장을 3대 시장으로 나눠 산업과 무역정책을 결합한 맞춤형 수출지원을 추진한다. 3대 시장은 신남방·신북방 등 전략시장, 중남미·중동·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중국·일본·미국·EU 등 주력시장이다.

신남방·신북방 등 전략시장은 한류를 활용해 현재보다 수출비중을 30% 이상 확대하며, 중남미·중동 등 신흥시장은 공적개발원조(ODA) 등 정부 협력을 중심으로 상생형 수출을 확대한다. 중국·일본·미국·EU 등 주력시장은 첨단제품과 고급 소비재 등으로 수출 품목을 다각화·고급화한다.

무역보험 지원 규모도 올해 보다 3조7000억원 늘려 이라크 등 대규모 국가개발프로젝트에 1조원, 중소기업 신흥시장 수출지원에 2조원, 소재·부품·장비 수입대체에 3000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내년부터 소재·부품·장비기업 수출 바우처 200개사를 신설하고 수출마케팅 지원 대상 기업을 6500개사로 확대한다.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소재·부품·장비는 글로벌 연구개발과 해외 인수합병(M&A)을 통해 신 수출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출활력과 산업경쟁력은 서로 뗄 수 없는 일체로 수출활력 회복을 위해서는 우리 산업·기업·제품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다음 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출시장 구조 혁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코노미21]

9월 6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열린 제3차 민관합동 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9월 6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열린 제3차 민관합동 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