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19 19:48 (월)
산업부,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 본격 시행
산업부,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 본격 시행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7.0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공고

산업통상자원부가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인 ‘알키미스트(Alchemist) 프로젝트’에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8일 신규 지원 대상과제를 확정하고, 이날부터 한달간 공고한다.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산업기술 난제에 도전하는 중대형 연구개발(R&D) 사업이다. 7년간 총 1600억원이 지원되는 이번 사업은 4개분야 6개 과제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에 선정된 대상과제는 △유리창 형태의 투명한 태양전지 △카르노 효율 한계에 근접한 히트펌프 △이론 한계효율을 극복한 슈퍼 태양전지 △공기정화 자동차 등이다.

이번 지원과제는 애초 17개 후보 과제 중 대국민 공청회 및 선호도 조사를 거쳐 산업적 파급력과 기술적 혁신성, 사회적 관심도 등을 고려해 전문가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고에 신청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8월 중 실시되는 공개 선정평가를 통해 과제별로 3배수 내외를 선정하고 선정된 기관들은 개별적으로 2년 이내의 선행연구를 수행한다.

이후 2021년에 단계평가를 통해 가장 혁신적이고 타당한 선행연구 결과를 제시한 수행기관이 단독으로 본 연구를 5년동안 수행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전형적인 R&D 사업과 다르게 산업의 난제라는 기술개발의 목표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법론은 수행기관이 자율적으로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출처=정책브리핑/산업부
출처=정책브리핑/산업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