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수도권 광역교통망 발표…서울 도심까지 30분
수도권 광역교통망 발표…서울 도심까지 30분
  • 임호균 기자
  • 승인 2019.10.3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광역교통 2030’ 비전 제시
지하철 9호선 강일∼미사 구간 연장, 인천2호선 신안산선과 연결
광역급행철도(GTX) A·B·C선과 신안산선 계획대로 추진

2030년이 되면 경기도 주요 지역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이면 도착하게 된다. 서울까지의 통행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되면 수도권 통학통근자의 교통 편리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31일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비전에 따르면 수도권 서부지역에 광역급행철도(GTX)를 추가하는 등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지금보다 2배로 확대하고 수도권 도로교통망도 조기 완공 등을 통해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3대 목표로 향후 10년간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 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발표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의 구축이다. 지하철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을 연장하고 인천2호선을 신안산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광역급행철도(GTX) A·B·C선과 신안산선은 계획대로 추진된다. 광역급행철도가 완성되면 수도권 인구의 77%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도권 서부 지역의 수요에 맞춰 GTX 신규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그리고 7호선 옥정포천 구간을 연장하기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이다.

이용자가 많고 운행거리가 길어 불편을 겪었던 서울 지하철 4호선(과천선)에 시설개량을 통해 급행열차를 투입한다.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하고,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한다.

도심 교통량의 분산도 추진돼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한다. 특히 상승정체구간인 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2026년까지 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또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도 도입된다. ‘트램-트레인은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운행하다 외곽지역에서 이동할 때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하는 대중교통으로 독일 등 선진국에는 이미 도입돼 있다.

또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