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일본, 지원금 줄테니 중국 공장 옮겨라…공급망 재구축 시동
일본, 지원금 줄테니 중국 공장 옮겨라…공급망 재구축 시동
  • 신성은 선임기자
  • 승인 2020.04.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겪으면서 특정국 의존도 낮출 필요 느껴
공장 이전 기업에 생산비용의 1/2~2/3 지원
일본뿐 아니라 동남아로 생산지를 옮겨도 지원대상

[이코노미21 신성은 선임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글로벌 공급망을 재구성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각국은 외국에 의존한 생산방식이 긴급사태 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하면서 자국내 생산체제 구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긴급수요가 발생한 마스크의 경우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중국에 공장을 이전했거나, 생산은 자국에서 하지만 부직포 등 원재료를 중국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막상 자국에서 수요가 급증할 때 이에 대체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못하면서 제품생산에 차질이 빚어져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된 것이다.

일본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마스크 등 의료외용품의 부족이 심각한 상태다. 마스크 부족현상에도 일본 정부가 막상 취할 수 있는 방안은 별로 없다. 일본 마스크업체 상당수가 중국에 공장을 세우고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내에서 생산하더라도 부직포 등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실정이어서 중국의 공급망에 문제가 생기면 일본에서도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에게 중국에서 공장을 이전하라고 요청했다. 공장 이전하면 생산비용을 지원하겠다는 유인책도 제시했다.

일본 정부는 7일 발표한 ‘코로나 긴급경제대책’에 공급망 재구축이 포함돼 있으며, 관련 예산은 9172억엔(10조5000억원)이라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일본 내각부 자료에 따르면 특정 국가에 의존도가 높은 제품 소재의 생산지를 일본으로 옮길 경우 대기업은 비용의 절반을, 중소기업은 비용의 3분의2를 정부가 보조한다. 특히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 관련 제품의 경우엔 대기업(3분의2), 중소기업(4분의3)으로 보조금이 늘어난다. 한마디로 비용을 정부가 지원할테니 생산지를 옮기라는 의미다.

특이한 것은 생산지를 일본으로 옮기는 경우만 아니라 ASEAN(동남아국가연합) 등으로 옮기는 경우도 포함하고 있다.

지원대상인 ‘특정 국가에 의존도가 높은 제품’에서 중국을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세계의 공장으로 떠오른 중국에서 일본 또는 동남아 등으로 이전해 달라는 것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이 가동을 중지했을 때 일본의 자동차 업체 등도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일본내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자 의료장비 부족 현상을 겪는 것이 이런 결정의 배경이다.

일본 정부의 결정 이후 마스크 제조업체 아이리스는 6월부터 마스크를 일본에서 일괄생산을 한다고 밝혔다. 이 업체는 중국 두 곳에서 마스크를 생산했는데 이제 일본에서 모든 것을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의 공급망 재구축 정책에 따라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사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생산비용의 상당액을 지원한다는 것은 저렴한 비용을 이유로 해외로 공장을 이전했던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유인책이다. 일본기업의 부품 등에 대한 중국 의존도는 20%가 넘어 중국과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본도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코노미21]

아베 신조 일본총리. 사진=니혼게이자이신문 캡처
아베 신조 일본총리. 사진=니혼게이자이신문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