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부동산에 흔들린 대통령 지지율…문대통령 지지율 39%
부동산에 흔들린 대통령 지지율…문대통령 지지율 39%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0.08.1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평가 과반수 넘어…부정평가 이유 1순위 ‘부동산 정책’
조사 결과만으로는 부동산 정책의 어떤 점이 문제인지는 알 수 없어
조사결과로 부동산규제 속도 조절 거론하는 것은 근거없어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 이후 10개월만에 40% 미만으로 떨어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선방하고 있는 한국경제와 모범방역으로 견고하게 유지됐던 지지율이 부동산 문제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업체인 한국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수행 평가에서 긍정적으로 응답한 비율이 지난주보다 5% 포인트 하락한 39%로 조사됐다. 반면 부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지난주보다 7%포인트 상승한 53%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가 과반수를 넘은 것이다.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최저치이며, 부정 평가는 최고치다. 이는 지난해 10월 셋째주 이른바 조 전 장관 사태로 국정평가가 가장 낮았던 때와 같은 수치다. 당시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평가는 긍정 39%, 부정 53%였다.

문 대통령에 대한 견고한 지지층이었던 30~40대에서도 부정적 평가가 각각 47%, 46%에 달했다. 특히 50대(61%)와 60대(62%)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비율이 더욱 높았다.

부정적 평가 이유로 ‘부동산 정책’을 꼽은 비율이 35%로 가장 많았다. 최근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가격이 급등하였으나 정부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이해된다. 특히 부동산 정책은 6주째 부정평가 이유 1위를 유지하고 있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누적돼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긍정 평가 이유로는 '코로나19 대처'가 24%로 가장 많았다.

부동산정책에 대한 불만은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 하락만이 아니라 여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에서 다시 확인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33%, 미래통합당은 2% 상승한 27%를 기록했다. 지지정당 없다가 27%에 달해 민주당 지지층이 이탈하면서 무당파로 남는 것으로 풀이된다. 무당파 비율은 20대에서 가장 많아 20대의 46%가 지지정당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국민들이 부동산정책의 어떤 점이 문제라고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다.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 이유로 부동산정책이 1위를 차지했지만 이 수치는 정부의 부동산정책 전반에 대한 불만만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부동산정책에 대한 불만이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과한 규제’나 ‘과격한 속도’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없다는 의미다. 아파트값 급등세에 대한 불만, 공급부족에 대한 불만, 일관된 부동산 정책 부재 등 다양한 이유로 부동산 정책이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부동산정책 중 어떤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지를 별도로 질문해야 한다. [이코노미21]

국정수행지지율 추이. 출처=갤럽
국정수행지지율 추이. 출처=한국갤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