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9:37 (목)
집단감염 못막으면 확진자 감소 어렵다…집단시설 방역대책 필요해
집단감염 못막으면 확진자 감소 어렵다…집단시설 방역대책 필요해
  • 원성연 편집인
  • 승인 2021.02.1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뚜라미보일러 공장 100명대 집단감염으로 신규확진자 급증
진관산업단지 내 플라스틱 공장에서 115명 무더기 확진
공장 등 집단시설 근무자 대상 신속항원검사 실시해야

[이코노미21 원성연 편집인] 공장 등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자 집단시설에 대한 방역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300명대로 줄어들던 코로나19 신규확진자수가 16일 38일 만에 600명대로 급증했다. 17일에도 전날에 이어 621명을 기록했다.

신규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다 다시 급등할 때마다 어김없이 집단감염이 있었다. 16일 신규확진자가 621명으로 급증한 것은 충남 아산시 소재 귀뚜라미보일러 공장에서 100명이 넘는 집단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서울 용산구 순천향병원 관련 140명, 서울 성동구 한양대병원 관련 109명 등 100명대의 집단감염이 연달아 발생한 것도 신규확진자수 급증에 영향을 미쳤다.

17일에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의 진관산업단지 내 플라스틱 제조공장에서 115명의 직원이 무더기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귀뚜라미보일러 공장도 누적확진자가 17일 현재 114명으로 늘었다.

최근 집단감염은 이전과 다소 차이가 있다. 이전의 집단감염은 대부분 종교시설, 요양시설 등에서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병원, 공장 등으로 넓어지는 모양새다. 특히 공장에서의 집단감염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요양시설이나 병원 등은 기존 방역대책으로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만 공장은 전국에 산재해 있고 생산의 지속성을 위해 일시 중단도 어려워 방역대책에 어려움이 많다. 특히 공장 근로자들의 생활공간인 기숙사, 식당 등에서 감염이 발생하면 확산도 큰 폭으로 이뤄진다.

3차 대유행으로 코로나19 감염자는 이미 곳곳에 산재해 있다.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들이 일상생활을 지속하는 한 주변으로 감염확산은 불가피하다. 특히 감염자 중 일부가 공장이나 기숙사 등 집단시설에서 일하면 해당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17일 진관산업단지 내 공장의 집단감염은 이런 현실을 잘 보여준다. 이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가 서울에서 확진된 뒤 공장 직원들을 전수 검사한 결과 114명의 추가감염이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기숙사와 식당에서 감염이 확산된 것으로 추론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공장 등의 집단감염을 줄이기 위해선 신속항원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신속항원감사는 유전자검사(PCR) 검사보다는 정확성(민감도)이 떨어지지만 감염자를 걸러내는데는 유용하기 때문이다. 신속항원검사 도입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정부는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이유로 도입에 신중한 입장이다가 지난 1월8일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했다. 정부는 신속항원검사와 관련해 “집단거주(생활)시설에서 무증상, 경증환자를 선제적으로 발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공장, 집단시설 등에 신속항원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검사가 용이해 선별적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신속항원검사는 PCR 검사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검사방식이 단순하며 병원이나 선별진료소를 가지 않고 직접 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공장이나 집단시설 근무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선 휴가를 내고 선별진료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업무 부담이 있는 근로자 입장에선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런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게 신속항원검사다.

정부도 신속항원검사가 집단시설 내 확진자 선별에 도움이 된다고 인정한다. 그런데도 신속항원검사가 적극적으로 실시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방역당국이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도 된다면서도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신속항원검사에 대한 정확성(민감도)에 대한 방역당국의 우려가 근저에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집단시설 내 확진자 선별을 위한 신속항원검사 사용 안내’에 따르면 “신속항원검사는 확진검사에 앞서 코로나19 조기발견을 위한 선별검사로 활용하며, 가짜양성‧가짜음성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해 정확성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이런 설명을 듣고 ‘가짜양성’이 나올 수도 있는 신속항원검사를 돈을 들여 실시할 회사는 많지 않을 것이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성이 문제라면 중대본의 사용 안내대로 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해당자의 근무를 제외‧격리하고 의료기관에서 PCR 검사를 받으면 된다. 이 방식만으로도 확산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기업이 자체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할 경우 의료보험 적용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도 마련해야 한다. [이코노미21]

집단감염 막지 못하면 확진자 감소 어렵다…공장 등 집단시설 방역대책 필요해
집단감염 막지 못하면 확진자 감소 어렵다…공장 등 집단시설 방역대책 필요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