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8 16:42 (월)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바다로 방출 결정…한국‧중국 반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바다로 방출 결정…한국‧중국 반발
  • 신성은 선임기자
  • 승인 2021.04.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출 결정에 일본 내외에서 비판
실제 방출까지 1년 반~2년 걸릴 듯
오염수 방출 20~30년에 걸쳐 계속될 예정
한국‧중국 “주변국과 협의없이 이뤄진 일방적 조치” 비판

[이코노미21 신성은 선임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우리나라 정부는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13일 열린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는 내용의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배출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을 이용해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남는 삼중수소(트리튬)는 기준치의 40분의 1로 농도를 낮춰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출 발표에도 실제 방출까지 1년 반에서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오염수 방출시설 건설 및 일본원자력규제위원회의 승인 등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오염수 방출은 일본정부가 폐로작업 완료 시점으로 내걸고 있는 2041∼2051년까지 20~30년에 걸쳐 계속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낮춰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말하지만 수백톤이 넘는 엄청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는 것에 대해 일본 내부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많은 비판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기시 히로시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이 결정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고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며 ”해양 방류에 대한 반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린피스 일본지부도 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결정은 후쿠시마를 시작으로 일본 국민, 아시아 태평양지역 시민들의 인권과 이익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라며 비판했다.

제니퍼 모건 그린피스 사무국장은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이 방사능 오염수를 의도적으로 바다에 투기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UN 해양법 조약에 따른 법적의무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13일 오전 “일본이 국제사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오염수 처리를 결정한 것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국제 건강 안전과 주변국 국민의 이익에 심각한 손해를 끼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 정부도 관련 부처 공동으로 입장을 발표했다.

정부는 “일본정부의 이번 결정은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아니라 특히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와 양해없이 이루어진 일방적 조치”라며 “정부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21]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및 쓰나미 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모습. 사진=위키피디아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및 쓰나미 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모습. 사진=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