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58 (화)
택배노조 총파업 결의…택배사에 대책 마련 촉구
택배노조 총파업 결의…택배사에 대책 마련 촉구
  • 김창섭 뉴미디어본부장
  • 승인 2021.05.07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파업 시기는 위원장에 위임…바로 배송 중단되지는 않을 것
노조 “강동구 해당 아파트 ‘배송불가구역’으로 지정하라”

[이코노미21 김창섭 본부장] 서울 강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와 배송 갈등을 겪고 있는 택배노조가 택배사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7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조합원 6천여명이 참여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찬성 77%로 총파업이 가결됐으며 다만 총파업 시기는 위원장에게 위임하고 일단 부분 파업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택배노조는 모든 조합원들이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며 단체협약을 이미 체결해 파업이 불가능한 우체국 택배기사와 파업권이 없는 택배기사를 제외한 2천명 정도만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택배노조가 당장 총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어서 바로 택배 배송이 중단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파업 결의는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대단지 아파트가 택배 차량의 단지 내 지상 도로 이용을 막으면서 빚어진 갈등에서 시작됐다.

노조는 저상차량과 손수레를 사용해 배달하라는 아파트 측의 요구에 대해 택배 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고 추가적으로 장시간 노동을 하게 만든다며 반발하고 있다.

또한 택배노조는 총파업을 결의하며 택배사의 문제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노조는 택배사가 이 아파트를 즉시 배송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추가요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택배노조의 파업 결의와 관련해 택배사들이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택배사는 노조의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 입장을 전달했다.

택배사들이 적극적으로 사태해결에 나서지 않으면서 문제 해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21]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7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사진=SBS 화면 캡처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7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사진=SBS 화면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