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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지난해 온라인 명품 소비 급증… 결제액의 과반수 넘어
MZ세대, 지난해 온라인 명품 소비 급증… 결제액의 과반수 넘어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1.08.04 15: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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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명품 소비규모 20대 80%, 30대 75% 급증
온라인 소비문화 50·60대로 확대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온라인 명품 결제의 과반수 이상을 20·30대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30대가 온라인에서 명품을 구매한 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80%, 75% 증가했다.

하나금융지주 산하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하나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전체 온라인 명품 결제의 약 55%를 20·30대가 차지했다.

20·30대의 온라인 명품 소비규모는 2020년에 전년대비 각각 80%, 75% 증가했다. 연구소는 이에 대해 20·30대의 자기표현과 과시욕 등이 디지털 소비에도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20·30의 명품 선호가 커졌음에도 중고 명품 소비는 오히려 줄어들었다. 이는 희소성을 추구하는 소비가 더욱 심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전체 중고거래에서 20·30대가 약 61%을 차지했다. 번개장터 등과 같은 중고물품 거래 플랫폼의 20대 소비는 111%나 증가했다. 특히 중고폰 거래 플랫폼의 경우 30대의 소비가 231%나 급증했다.

지난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총 2년간의 하나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 상위 10개 소비 분야의 순위에 변화가 발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행, 숙박 분야는 전 연령층에서 순위가 크게 하락하거나 심지어 10개 항목에서 사라졌으나 20대는 큰 차이가 없어 국내여행 등으로 전환했을 뿐 여행 수요는 꾸준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 미팅 등이 증가하면서 전기, 전자제품 소비가 40대 이하 모든 연령층에서 순위가 상승했다.

또한 거리두기 여파로 외식이 줄어 20~50대 전연령층의 음식 배달앱 결제규모 순위도 상승세를 보였다.

전체 온라인 카드 결제규모를 연령별로 보면 30대 이하는 2019년 대비 약 24% 증가한데 반해 40대 이상은 약 4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쿠팡,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과 같은 종합 쇼핑몰의 40대 이상 결제 규모 증가율은 30대 이하 보다 약 1.8배 이상 높아 온라인 소비문화가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결제 건당 평균금액은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는데 30대 이하 –3.2%보다 40대 이상 –7.6%의 감소폭이 커 중장년층의 소액결제 건수가 상대적으로 증가했다.

또한 젊은 세대 위주였던 배달앱과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OTT) 분야도 50~60대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50대의 배달앱 서비스 결제규모는 2020년에 전년대비 163%, 60대는 142% 증가했고 OTT 서비스 결제금액은 50대 181%, 60대는 166% 증가했다. [이코노미21]

20·30대가 온라인에서 명품을 구매한 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80%, 75% 증가했다.하나은행. 사진=이코노미21
20·30대가 온라인에서 명품을 구매한 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80%, 75% 증가했다.하나은행. 사진=이코노미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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