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연휴에도 멈추지 않는 코로나 확산세…27일 4분기 접종계획 발표
연휴에도 멈추지 않는 코로나 확산세…27일 4분기 접종계획 발표
  • 김창섭 뉴미디어본부장
  • 승인 2021.09.2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어든 검사 건수 감안하면 실제 확산 폭 더욱 클 듯
수도권 신규확진자 전체의 76%…비수도권 24%
연휴기간 비수도권으로 전파됐을 가능성에 방역당국 촉각
성인확진자의 10% 돌파감염 추정…다음주 추이 주목
27일 12∼17세 청소년‧임산부 접종과 부스터샷에 대한 방침 발표

[이코노미21 김창섭 본부장]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에도 1700여명의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발생했다. 연휴 기간 중 검사 건수가 평소보다 줄어드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확산 폭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1716명으로 이 가운데 국내발생 확진자는 1698명, 해외유입 사례는 18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21일 1729명, 22일 1720명에 이어 사흘 연속 1700명대를 이어간 것이다.

비수도권 확진자는 24% 수준이지만 추석 전 전국에서 8인까지 모임이 허용됐고 수도권 확산세가 비수도권으로 전파됐을 가능성에 방역당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달 29일부터 9월11일까지 성인 확진자의 10% 정도가 돌파감염 사례로 추정되고 있어 방역당국은 이에 대한 대책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감염된 인구가 일상으로 복귀하는 다음 주가 코로나 확산의 중대한 기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7일 발표하는 4분기 접종계획을 통해 12∼17세 청소년·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한 접종과 부스터샷 등에 대한 방침을 밝힌다.

앞서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12~17세와 임신부도 백신 접종 대상자에 포함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추진단에서 구체적인 대상군과 백신 종류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전문위는 12~17세 소아·청소년의 경우 최근 식약처 허가를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고 주요국가에서 접종 후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했다. 또한 18세 이상 성인 접종이 마무리된 후 시작하도록 권고했다.

다만 정부는 심근염 부작용 논란이 일고 있는 12~17세에 대해서는 일괄 접종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해외에서 소아청소년의 경우 mRNA 계열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를 맞은 뒤 심근염 발생 확률이 높아졌다는 연구가 보고됐기 때문이다. 미국과 캐나다, 싱가포르, 일본 등은 12~17세 전체에 대해 접종하고 있으며 영국과 홍콩은 1회만 접종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정부는 개학과 등교 확대로 인해 백신 접종을 마냥 미룰 수만은 없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3일 브리핑에서 "유행 규모가 확산하는 때에는 백신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접종자 모임은 확대하고 미접종자의 모임인원은 제한하는 등의 인센티브 정책을 취하고 있다"며 "이는 미접종자에 대한 보호조치 성격이 내포돼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12~17세 백신 접종에 대해서 "아동 청소년은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등을 고려할 때 백신 인센티브를 전체 아동에게 부여하기는 쉽지 않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전문위는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임신부의 경우 현재까지 접종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는 입장이다. 또한 전문위는 WHO를 비롯해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접종을 권장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임신부를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했다.

이밖에 '부스터샷' 관련 계획도 27일 발표된다. 전문위는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지난 대상에 대해 추가 접종을 시행하고 면역 저하자 등은 6개월 이전이라도 우선 접종할 수 있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코노미21]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3일 브리핑에서 "유행 규모가 확산하는 때에는 백신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접종자 모임은 확대하고 미접종자의 모임인원은 제한하는 등의 인센티브 정책을 취하고 있다"며 "이는 미접종자에 대한 보호조치 성격이 내포돼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3일 브리핑에서 "유행 규모가 확산하는 때에는 백신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접종자 모임은 확대하고 미접종자의 모임인원은 제한하는 등의 인센티브 정책을 취하고 있다"며 "이는 미접종자에 대한 보호조치 성격이 내포돼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중앙사고수습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