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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사용량 2050년 2700톤까지 확대…수소경제에 올인한다
수소사용량 2050년 2700톤까지 확대…수소경제에 올인한다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1.10.07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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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
국내 청정수소 생산 본격화
우리나라가 주도해 글로벌 수소공급망 구축
전국적인 수소차 충전망 구축
수소연료전지+수소혼소 발전 비중 확대
2030년까지 일자리 5만개 창출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정부는 7일 수소사용량을 2050년 2700톤까지 확대하고 청정수소 생산을 주도하는 등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현재 우리나라 수소사용량은 22만톤 수준으로 이것을 2030년 390만톤, 2050년 2700만톤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현재 생산량이 거의 없는 청정수소 비중도 2030년 50%, 2050년 10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수소경제 핵심거점인 인천에서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하고 수소 인프라 구축과 일상생활에서의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의 방안을 밝혔다.

우선 정부는 수소경제로의 전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 청정수소 생산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을 가속하고 국내외 탄소저장소를 확보해 청정 블루수소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발전용 수소는 석유화학 등 공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산하거나 천연가스를 고온‧고압 수증기와 반응시켜 생산하는 그레이수소가 대부분으로 이를 청정수소로 모두 전환한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가 주도해 글로벌 수소공급망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수소 자급률을 높이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적인 충전망을 구축한다. 또 기체수소 대비 경제적으로 안전한 액화수소 인프라 및 주요 거점별 수소배관을 구축해 대규모 청정수소 유통망을 활성화 한다. 정부를 이를 위한 선결과제로 현재 70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2030년 660기, 2050년 2000기 이상 확충을 제시했다.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인 조선사의 기술력을 활용해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수소항만을 조성해 해외수소 도입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일상 속 수소활용을 높이기 위해 연료전지 기술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수소차 부문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열차·선박·도심하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수소경제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발전 분야에선 수소혼소 발전 비중을 높이고 연료전지 발전단가를 낮춰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갈 게획이다. 또 철강‧석유화학 등 산업분야에서 수소활용을 적극 확대하는 등 탄소중립 공정을 실현함으로써 친환경 산업구조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수소경제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민간의 계획하고 있는 투자가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R&D·세제·금융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한다. 또 수소전문 대학교 및 대학원 과정을 신설하고 업종전환 재교육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에 담아 오는 11월 중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코노미21]

수소충전소 조감도. 사진=한국도로공사
수소충전소 조감도. 사진=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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