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자동차, IT기업 뭉쳤다…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출범
자동차, IT기업 뭉쳤다…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출범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1.10.1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우리나라 자율주행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가 13일 창립행사를 개최하고 공식 출범했다.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는 비영리법인으로 지난 8월 발기인대회 이후 자율주행 주관부처인 산업부․국토부의 공동 설립허가를 받아 설립을 완료했다.

특히 협회는 완성차, 부품 등 기존 자동차산업계 뿐만 아니라 통신, IT, 서비스,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가 참여해 산업간 경계를 허물고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협회는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및 규제개선 과제 발굴·건의 △기업간 협업사업 발굴 △국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중점 추진한다.

정부도 협회 설립을 계기로 협회 등 업계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R&D 및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제도 및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부 제1차관은 “자율주행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다”며 “자율주행 정책 추진 과정에서 협회의 의견을 구하고 협회가 추진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향후 협회와 함께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내 자율주행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창립행사와 함께 ‘자율주행산업 혁신 포럼’도 개최했다.

서승우 서울대 교수는 기조 강연을 통해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하드웨어 개발,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기술 확보가 관건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소프트웨어 독자 개발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대모비스(자율주행차량), KT(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통신), 쏘카(자율주행기반 서비스) 등 주요 기업들은 자사의 자율주행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향후 협업추진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제1차관, 국토교통부 황성규 제2차관 및 조성환 협회장(현대모비스 대표이사),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자율주행산업 관련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이코노미21]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는 완성차, 부품 등 기존 자동차산업계 뿐만 아니라 통신, IT, 서비스,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가 참여해 산업간 경계를 허물고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현대차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는 완성차, 부품 등 기존 자동차산업계 뿐만 아니라 통신, IT, 서비스,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가 참여해 산업간 경계를 허물고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현대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