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한·미 에너지정책대화' 출범 합의…양국 탈탄소화 지원
'한·미 에너지정책대화' 출범 합의…양국 탈탄소화 지원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1.11.1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 제1차 실무회의 이후 협의 지속
‘Energy Earthshots 이니셔티브’ 등과 연계
정책·기술·상용화 등 3개 국장급 분과 구성

[이코노미21 임호균 기자] 한국과 미국은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미 장관급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현지시간)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미국 에너지부와의 회의에서 장관급 '한·미 에너지정책대화'(EPD: Energy Policy Dialogue) 출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지난 2006년 제1차 한·미 에너지실무협의회’를 개최한 이후 2019년까지 국장급 회의를 열고 공동 R&D과제 9건을 수행하는 등 협의를 지속해 왔다.

양국은 미국이 발표한 ‘Energy Earthshots 이니셔티브’ 등과도 연계해 구체적 성과물을 도출하자고 합의했다.

미국이 제안한 ‘Energy Earthshots 이니셔티브’는 저렴한 청정에너지의 보급과 개발 촉진을 위한 기술 투자 계획으로 청정에너지 기술개발을 가로막는 장벽 제거가 목표다.

장관급으로 격상된 ‘한·미 에너지정책대화’는 정책·기술·상용화 등 3개 국장급 분과를 구성해 양국 경제 전반에 걸친 탈탄소화를 지원한다.

먼저 정책 분과에서는 에너지 정책 공조 강화 차원에서 넷제로(온실가스 배출량 0) 관련 아이디어, 장기전략, 경험 및 의사결정 자원을 공유할 계획이다.

기술 분과는 유망 분야의 공동 연구개발(R&D) 협력을 강화하고 청정에너지와 탈탄소 관련 주요 기술에서의 공급망 취약점을 해결할 방침이다.

상용화 분과는 기술 혁신과 보급을 가속하고 공동 실증사업을 촉진하며 일자리 확대를 위해 민간업계를 참여시킬 예정이다.

특히 양국은 태양광·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간헐성을 보완하기 위해 한국이 보유한 에너지저장기술(ESS) 기술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고 문 장관은 내년 초 한국에서 제1차 장관급 ‘한·미 에너지정책대화’를 열자고 제안했다.

또 문 장관은 미국 에너지부와 한국 산업부가 미국 국립연구소 내에 기술·인력 교류를 총괄 지원하는 '한미 넷제로 협력센터'(가칭)를 설립할 것도 요청했다.

아울러 문 자관은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한국이 제안한 청정수소 공급망 활성화 이니셔티브와 미국 내 한국기업 수소차 실증사업에 대한 미국 측의 지지를 당부했다.

그랜홈 장관은 수송 부문의 실증 협력을 전력 부문으로 확대하길 바란다며 그린 암모니아를 비롯한 이니셔티브에 관심을 보였다.

문 장관은 강화된 공급망 협력 모멘텀이 내년 2월경 발표 예정인 에너지가 포함된 6대 산업 공급망 협력에서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 밖에 양국은 폴란드 등 동유럽 유망지역 신규 원전사업 공동참여 등 해외원전사업 공동진출과 중소형 원전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도 검토 가능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이코노미21]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현지시간)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미국 에너지부와의 회의에서 장관급 '한·미 에너지정책대화'(EPD: Energy Policy Dialogue) 출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현지시간)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미국 에너지부와의 회의에서 장관급 '한·미 에너지정책대화'(EPD: Energy Policy Dialogue) 출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