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세계은행, 중국 내년 성장률 5.1%로 낮춰…“하방 위험 커졌다”
세계은행, 중국 내년 성장률 5.1%로 낮춰…“하방 위험 커졌다”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1.12.2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따른 부동산 위기가 중국 경제성장에 걸림돌로 작용
전방위적 규제 지속되며 ‘정부리스크’ 커져
시진핑 “내년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안정성'에 둔다”
세계은행 “인프라와 부동산 투자로 성장 촉진하는 구시대 방식은 수명 다해”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세계은행은 22일(현지시간) 전망보고서에서 “중국 경제전망의 하방 위험이 커졌다”고 밝혔다. 중국은 올해 팬데믹 봉쇄 조치, 전력대란, 민간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 등으로 성장이 크게 둔화했다.

CNN 방송에 따르면 세계은행은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8%로 전망했다. 세계은행은 중국 경제성장률을 지난 6월 8.5%에서 10월 8.1%로 하향 전망한 바 있다.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5.4%에서 5.1%로 낮추었다. 이 전망대로면 중국경제가 1990년 텐안문 사태로 인한 국제 제재로 인해 3.9% 성장한 이후 최저치다.

특히 중국 국내총생산(GDP)에서 1/3를 차지하는 부동산에 대한 위기가 잇따르며 중국 전체 경제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세계은행은 “현지에서 오미크론 변이를 포함한 코로나19 위험이 여전해 전반적으로 장기적 제한이 이어지면 경제활동에 더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세계은행은 “부채비중이 높은 부동산 시장에 ‘심각한 장기 침체’가 경제 전반에 큰 파문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중국정부의 빅테크 기업, 사교육시장, 연예 부문까지 전방위적 규제가 지속되며 경제성장에 대한 ‘정부리스크’가 커졌다.

이에 중국정부는 부동산 파산위험이 경제 전반으로 전이될 위험을 낮추기 위해 재정과 통화정책을 완화하기 시작했다.

이달 초 시진핑 국가주석은 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안정성'에 둔다”고 밝혔다. 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은행지급준비율을 0.5%p 낮춰 시장에 1조2000억위안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그러나 세계은행은 “인프라와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장을 촉진하는 구시대 방식은 수명을 다했다”"고 지적하고 “중기적으로 (고)품질의 성장을 성취하려면 중국은 다양한 측면에서 경제 균형을 잡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계은행은 “중국은 ∆세금제도 혁신을 위해 재정개혁 실시 ∆사회적 안정망 확대 ∆탄소가격제를 더 폭넓게 활용하도록 독려 ∆환경금융을 개발하도록 촉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코노미21]

세계은행은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8%로 전망했다. 세계은행은 중국 경제성장률을 지난 6월 8.5%에서 10월 8.1%로 하향 전망한 바 있다. 이미지=이코노미21
세계은행은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8%로 전망했다. 세계은행은 중국 경제성장률을 지난 6월 8.5%에서 10월 8.1%로 하향 전망한 바 있다. 이미지=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