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2 (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다음주 국내 도입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다음주 국내 도입
  • 손건 인턴기자
  • 승인 2022.01.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화이자 및 머크앤컴퍼니와 100만명 분 구매 계약 체결
김총리 “오미크론 대응하려면 속도와 효율성 관점에서 혁신 필요”
“방역패스 혼란 장기화되면 국민이 피해…본안 판결 신속히 해달라”

[이코노미21 손건 인턴기자]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먹는 치료제)가 다음주 13일 전후에 국내로 들어올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로 들어온다"며 "신속히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현재까지 체결한 계약은 화이자 76만2000명 분, 머크앤컴퍼니(MSD) 24만2000명 분 으로 총 100만4000명 분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 가운데 일부가 다음 주 중으로 들어올 계획이며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김 총리는 이날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우세화에 대비한 ‘방역체계 혁신’을 강조했다. 김 총리는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 오미크론을 감당해 내려면 지금의 방역체계 전반을 속도와 효율성의 관점에서 전면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학조사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모든 감염원을 뒤쫓기 보다는 확산 위험이 큰 곳에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고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건의한 대로 ‘시민 참여형 역학조사’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진단검사 또한 우선순위를 정해 감염 가능성이 높은 국민들부터 PCR 검사법으로 신속·정확하게 검사하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신속항원검사 등을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오늘(7일) 복지부 주관 공개 토론회를 시작으로 개편방안 논의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법원이 ‘청소년 방역패스’ 효력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한 것과 관련, 김 총리는 "방역패스를 둘러싼 혼란과 갈등이 장기화되면 결국 국민이 피해를 입게 된다"며 법원이 가처분 항고심이나 본안 판결을 신속히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코노미21]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로 들어온다"고 밝혔다. 사진=국무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로 들어온다"고 밝혔다. 사진=국무총리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