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호반건설 ‘계열사’ 누락 혐의…공정위 고발 방침
호반건설 ‘계열사’ 누락 혐의…공정위 고발 방침
  • 김창섭 뉴미디어본부장
  • 승인 2022.01.1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심사관, 호반건설 총수 검찰 고발 의견 제시
회장 사위 보유 회사 등 10여개 계열사 누락 혐의

[이코노미21 김창섭 본부장] 공정거래위원회가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을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호반건설은 김 회장의 사위 등 특수 관계인이 보유한 계열사 자료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공정위는 김 회장의 사위 등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호반건설의 위장계열사 혐의와 관련해 조사를 마무리하고 심의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 심사관은 호반건설의 총수인 김상열 서울미디어홀딩스 회장을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최근 호반건설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호반건설 측에 심사보고서를 발송했다.

공정위는 호반건설이 대기업집단 지정자료를 제출하면서 김 회장의 사위가 보유한 회사 등 총 10여개 계열사 현황을 누락한 혐의에 대해 조사를 진행해왔다.

공정위는 자산 총액이 5조원을 넘겨 공시 의무를 받는 대기업 집단을 지정하기 위해 매년 주요 그룹 총수로부터 계열사·주주 현황 등을 담은 지정자료를 받고 있다.

그런데 호반건설은 지난 2018년 공정위에 대기업 집단 지정 자료를 내면서 당시 김 회장의 사위가 최대 주주로 있던 '세기상사' 관련 자료를 빠뜨렸다. 세기상사는 서울 중구에 있는 '대한극장'을 보유한 상장사다.

호반건설은 대기업 집단으로 처음 지정된 2017년에도 김 회장의 특수 관계인이 대주주 등으로 있는 10개사 자료도 누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호반건설이 처음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된 2017년에도 김 회장의 특수관계인(총수의 배우자, 6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등)이 보유한 계열사 등 일부 자료를 누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위는 호반건설의 다른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도 조사 중이다. 호반건설이 페이퍼컴퍼니를 활용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첨으로 공급하는 공동주택 용지를 총수의 자녀에게 몰아줬다는 혐의다.

앞서 2019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LH 아파트 용지를 싹쓸이하고 자녀에게 일감을 몰아준 호반건설에 대해 조사 중이냐"는 질의에 대해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공정위는 조만간 소위원회를 열어 호반건설 측 입장을 들은 뒤 제재 수위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코노미21]

공정위 심사관은 호반건설의 총수인 김상열 서울미디어홀딩스 회장을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 심사관은 호반건설의 총수인 김상열 서울미디어홀딩스 회장을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