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차, 미국‧유럽에서의 판매 증가로 점유율 확대
자동차 7대 시장 규모 전년대비 4.4% 확대
상반기 큰 폭 성장했으나 하반기에 축소
[이코노미21 신만호] 지난해 코로나19 재확산과 반도체 부품 부족 등에도 한국차의 세계 점유율은 소폭 증가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13일 발표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차는 미국‧유럽 등에서의 판매 증가로 점유율이 전년 7.5%에서 7.9% 소폭 증가했다. 또 자동차 7대 시장(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에서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4.4% 확대됐다.
특히 7대 시장에서 상반기에 30.6% 큰 폭 성장을 기록했으나 하반기 코로나19 재확산과 부품 부족 등으로 신차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면서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13.6% 줄었다.
시장별로는 인도(26.7%), 중국(6.5%), 멕시코(6.3%), 러시아(4.3%), 미국(3.1%), 브라질(1.2%)은 확대됐지만 유럽은 축소(1.5%)됐다. 다만 보고서는 이런 확대가 기저효과에 따른 것으로 시장규모는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국적(메이커)별 시장점유율은 한국‧중국계는 증가했으며 일본계는 유지 미국‧유럽계는 감소했다.

중국계는 유럽의 전기차 보조금 활용을 통한 전기동력차 수출과 러시아‧멕시코‧브라질에 대한 저가 차량 수출 확대로 판매량이 전년대비 24.7% 늘었다. 이에 따라 점유율은 15.2%(2020년)에서 18.2%(2021년)로 확대됐다.
일본계는 도요타가 미국에서 제너럴모터스(GM)를 따돌리고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유럽에서도 유럽계 차(68.8%)에 이어 점유율 2위(11.1%)를 차지했다. 하지만 중국에서 판매 부진으로 점유율은 전년과 동일한 25.6%를 유지했다.
한국계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에서 판매가 증가하면서 점유율이 7.5%에서 7.9%로 늘었다. 한국차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21.6%)를 기록했다. 유럽에서는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1.5% 소폭 상승했다. 다만 중국에서는 판매량 감소(-25.0%)로 4년 연속 점유율이 줄었다.
미국계는 반도체 부족으로 미국에서 전년대비 4.6% 감소했다.
유럽계는 유럽과 중국 양대 주력 시장의 판매 부진으로 시장점유율이 전년대비 3.2% 하락했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