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옐런, '프렌드 쇼어링' 구축 제안...공급망 공동 대응 강조
옐런, '프렌드 쇼어링' 구축 제안...공급망 공동 대응 강조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2.07.1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은 공급망 취약성을 절대로 혼자 해결할 수는 없다”
“미국은 IPEF를 구축하고 공급망을 장기적으로 구현할 것”

[이코노미21 임호균]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LG화학을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이 자원을 무기화하는 것에 대해 동맹국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구축 등 다자 노력을 통해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그는 미국이 공급망의 취약성을 절대로 혼자 해결할 수는 없다면서 파트너와 동맹국 간에 '프렌드 쇼어링'(friendshoring)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19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세계 식량 안보가 위협을 받고 에너지 가격이 인상되는 등 공급망과 무역에 많은 부담을 주고 있다”면서 “미국은 러시아의 원유 수출에 대한 가격인상 제한을 고려하고 있는데 이런 카드를 고려하는데 미국의 글로벌 동맹국의 파트너십이 너무나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과 같은 독단적인 국가들이 특정 제품과 또는 특정 물질을 독단적으로 지배적인 지위를 확보하는 것을 막고자 한다”며 “미국은 파트너와 동맹국들을 통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IPEF)를 구축할 것이고 이를 통해 공급망을 더욱 회복력 있게 장기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경제 회복력과 성장, 공급망 문제를 다시 해결할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며 "파트너와 동맹국 간에 '프렌드 쇼어링'(friendshoring)을 도입하고 더욱 더 굳건한 경제성장을 이뤄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프렌드 쇼어링은) 관계를 강화하고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것으로 파트너들과 교역을 증대시키고 각 국가의 경제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가정을 물가인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이 공급망의 취약성을 혼자 절대로 해결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파트너들의 도움 없이 핵심 부품들이나 제품들을 확보할 수 없다"며 "파트너와 동맹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급망을 철저하고 꼼꼼하게 관리해 나가면서 미국이 지금까지 수립해 온 경제 질서를 유지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옐런 장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서 글로벌 에너지 시장이 얼마나 취약하고 변동성이 심할 수 있는지를 함께 목격했다"며 "석유와 가스를 단기적으로 증산을 통해 미국은 원유 가격 안정화를 꾀하고 있다. 또 재생에너지에 의존하고 활용한다는 것은 바로 푸틴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여지를 줄여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에 대한 투자에 대해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더 클린한 녹색에너지로의 전환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욱 클린하고 건강한 미래가 다가올 것"이라며 "여러분들이 미국에 투자를 해 주시면 저희의 공동 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을 강화시키고 에너지 가격을 낮추며 탄소 배출을 동시에 줄여나갈 수 있다"며 "미국과 다른 동맹국들과 함께 자의적이고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결정들을 막아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21]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19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미국은 파트너와 동맹국들을 통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IPEF)를 구축할 것이고 이를 통해 공급망을 더욱 회복력 있게 장기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LG화학 제공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19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미국은 파트너와 동맹국들을 통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IPEF)를 구축할 것이고 이를 통해 공급망을 더욱 회복력 있게 장기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LG화학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