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2.07.2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적 조치 가능한 차주는 금융권이 스스로 만기연장
정부는 정책금융으로 저금리 대환, 채무조정 등 지원
“전금융권이 함께 수용가능한 연착륙 지원 방안 고민”

[이코노미21 신만호]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22일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기한(9월말)이 도래함에 따라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다.

금융위원회과 금융감독원, 금융권 및 정책금융기관, 연구기관 등은 22일 합동으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 금융당국은 “정부는 추경예산안을 통해 여야합의로 결정한 바에 따라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80조원 규모의 민생안정 지원방안을 차질없이 준비 중인 만큼 민생안정지원방안과 연계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시장에서 자율적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계속적 지원이 가능한 차주에 대해서는 금융권이 스스로 만기연장 조치하고 정부는 정책금융기관자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고금리채무로 어려움이 있는 차주에는 저금리 대환(8.5조원) 지원, 대출상환에 어려움이 있는 차주는 새출발기금(30조원)으로 연계해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등 차주별 상황에 맞춰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시에도 충격이 최소화되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21일 ‘금융위원장-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에서 금융지주회장들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에 대비한 준비를 금융권 스스로 마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지주회장들은 “현재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받고 있는 차주들이 유예된 원리금을 상환여력에 맞춰 나눠 갚을 수 있도록 1:1 컨설팅 및 이를 통한 상환일정 조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금융회사별로 자율적 차주별 조치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금융지주회장들은 다중채무자 등 차주별 상황이 상이하므로 금융회사간 혼선 방지를 위해 개별 금융회사만의 노력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의견도 전했다. 이에 은행·비은행권 등이 모두 동의할 수 있는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번 협의체는 금융지주회장단 제안의 연장선상에서 정부와 전금융권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점검·협의·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개별 금융회사들의 자율적 차주별 조치계획을 살펴보고 개별 금융회사의 노력만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전금융권이 함께 수용가능한 연착륙 지원을 위한 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21]

21일 열린 금융위원회와 5대 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21일 열린 금융위원회와 5대 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